BMW코리아는 23일 기존에 리콜 진행 중인 10만6317대 외에 52개 차종 6만5763대에 대해 자발적으로 추가 리콜을 한다고 밝혔다. 1차 리콜을 결정한 지 석 달만이다. BMW는 당시 “B475, N47T, N57T 등 세 종류의 디젤 엔진이 탑재된 차에 화재 위험이 있다”며 EGR 모듈이 같은데도 B47U, B47C, N47C, B37C, N57X 등 다른 엔진을 쓰는 차는 리콜 대상에서 제외했고 이를 국토부도 받아들였다.
그러나 뒤늦게 국토부 민관합동조사단이 지난달 11일 B47U 엔진을 탑재한 118d 차량 EGR 냉각기에서 침전물을 발견하자 BMW가 추가 리콜(23개 차종 3만7097대) 의사를 밝힌 것이다. 애초에 118d 차량도 EGR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으나 국토부는 무시했다.
나머지 29개 차종 2만8666대는 신형 EGR을 장착했는데도 이번에 리콜 대상이 됐다. BMW는 지난 8월 7일 기자회견에서 2017년형 차량부터는 EGR 모듈을 신형으로 교체해 화재 위험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BMW는 국토부에 제출한 문서에서 공정 최적화에 대해 ‘냉각수 누수 발생률을 최소화하기 위한 작업’이라고 설명했으나 국토부는 정확히 어떤 작업인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국토부가 BMW에 너무 끌려다닌다는 지적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BMW는 이번 리콜이 예방 차원의 자발적 리콜이라고 포장했지만 국토부가 사실상 강제 리콜이라는 점을 확실히 해야 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