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현지시간)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개인정보 보호위원회는 이날 페이스북에 사용자에게 지금까지 일어난 일들을 설명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내용의 행정지도를 했다고 발표했다.
페이스북은 이른 시일 내 일본어 페이지로 향후 대응책을 공표할 방침이라고 위원회에 전했다.
행정지도 대상이 된 안건은 3개다. 그중 첫 번째는 뉴스 사이트나 기업 홈페이지에 포함된 ‘좋아요’ 버튼과 관련된 것이다.
이 버튼이 있는 페이지를 방문하면 버튼을 클릭하지 않아도 이용자 아이디나 방문 정보가 페이스북에 자동 전송된다. 위원회는 일반 이용자가 이 구조를 충분히 이해하고 페이스북에 동의, 사용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두 번째는 영국 케임브리지애널리티카(CA)가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앱을 통해 입수한 최대 8700만 명의 데이터를 빼돌린 문제에 대한 대응이다.
위원회는 이용자에게 지금보다 알기 쉽게 데이터 활용 구조를 설명하고 삭제 요청이 있으면 응할 것을 페이스북에 촉구했다. 제삼자 앱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철저히 하라고 지시했다.
마지막으로 지적된 것은 지난달 페이스북이 발표한 해킹에 대한 대응이다. 지금까지 약 2900만 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일본인도 피해를 봤을 수 있다고 위원회는 지적했다. 그러면서 페이스북에 피해를 본 사용자에게 통지하는 것은 물론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책을 위원회에 보고하도록 지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