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라밸’ 문화가 확산되고, 근로시간 단축 등이 도입되면서 문화센터 강좌도 변화하고 있다. 과거 일반적인 문화센터 강좌들은 주부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요리·꽃꽂이 등의 대세였다면, 최근에는 퇴근후의 삶과 여가를 중시하는 문화 체험이나 자기 계발에 중점을 둔 강좌들이 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롯데백화점은 가을학기(9~11월) 문화센터 강좌에 ‘워라밸 파트’를 강화하고 25일부터 접수를 시작한다. 특히 가을학기에는 직장인들이 퇴근 후 저녁시간에 ‘취미’, ‘힐링’, ‘자기개발’ 테마로 강좌를 들을 수 있도록 문화센터 전점에서 동시에 진행할 예정이다. 가을학기에는 봄·여름학기보다 워라밸 관련 강좌를 50% 이상 늘렸으며, 가을학기 전체 강좌 중 워라밸 테마의 강좌 비중을 전년보다 5%포인트 늘어난 20%로 늘렸다.
우선 이번 가을학기 문화센터 강좌의 ‘취미’ 파트에는 젊은 20~30대 직장인을 위한 ‘디제잉 스쿨’ 강좌를 준비했다. 최근 클럽, 파티 문화가 확대되면서 개인적으로 디제잉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으며, 이에 문화센터에서는 휴대용 디제잉 기기 ‘Monster GODJ’를 활용한 디제잉 교육을 선보인다. 또한 저녁시간에 수강할 수 있는 예술·문화와 관련된 강좌도 선보인다. 전 영국 런던미술관 전문가이드를 초청해 일상 속에서 예술적 안목을 키울 수 있는 ‘현대 미술 인사이트’ 강좌를 개설했으며, 작가들이 직접 설명하는 고전 인문학 강좌도 준비했다.
‘힐링’ 파트에서는 여행과 관련된 다양한 강좌도 선보인다. 제주도 여행과 관련된 여행 가이드 강좌 및 제주 음식과 관련된 강좌부터 ‘100만 원으로 떠나는 효율 여행’, ‘감성 여행 사진 찍기’ 등의 강좌를 준비했다. ‘자기 개발’ 파트에서는 직장에서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좌들을 중심적으로 기획했다. 직장인들을 위한 ‘스피치 클리닉’ 부터 이미지 컨설턴트들이 직접 알려주는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과 ‘5가지 호감의 기술’ 등의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자기 개발’ 파트에서는 가을학기에 남성 수강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남성 고객들도 참여 가능한 쿠킹·집밥 강좌와 육아 및 드럼 등 악기와 관련된 수업도 선보인다.
또한 이번 가을학기 문화센터에서는 20~30대 젊은 고객들 뿐만 아니라 40~50대 시니어 고객들의 워라밸을 위한 강좌도 준비했다. 최근 활동적인 중년 고객들을 지칭하는 ‘액티브 시니어’들이 늘어남에 따라 직접 모델에 도전하는 ‘시니어 모델’ 아카데미를 진행하며, ‘어른을 위한 그림책테라피’, ‘100세 시대 바른먹거리’, 시니어 필라테스·요가 등 시니어들의 힐링과 건강을 위한 강좌들을 선보인다.
한편 롯데백화점은 문화센터를 찾는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고객들이 편안한 문화·여가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문화센터 리뉴얼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건대점과 구리점에서 로비를 확장하고 고객들이 문화센터에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도록 ‘라이브러리형’ 공간을 재정비 하기도 했다. 롯데백화점은 향후 노원점, 안산점 등을 포함한 문화센터도 리뉴얼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