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세일즈포스 직원 650여 명은 지난주 마크 베니오프 최고경영자(CEO)에게 보낸 서신에서 회사가 미국 세관국경보호국(CBP)과 협력하는 것을 비판하면서 계약 중단을 촉구했다.
서신은 “최근 국경에서 벌어지는 불법 입국자 부모와 자녀의 비인도적인 분리는 평등에 대한 우리의 핵심 가치와 대치된다”며 “세일즈포스는 CBP와의 계약 관계를 재검토하고 그 관행에 반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업과 마케팅 관련 고객 관계 관리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세일즈포스는 성 평등과 샌프란시스코 노숙자 문제 등에서 목소리를 내는 등 진보적인 기풍을 갖고 있다. 세일즈포스는 인디애나 주의회에서 반(反) 동성애법이 통과된 것에 반발해 2016년 현지 투자를 축소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직원들은 서신에서 “우리 중 많은 이는 불의에 반하는 회사로서 세일즈포스의 명성에 반해 이곳에서 일하기를 선택했다”며 “세일즈포스에서 우리의 업무가 친구와 이웃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한편 취약한 사람들을 비인간적으로 대우하는 데 연루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선언했다.
앞서 세일즈포스는 지난 3월 미국 국토안보부 산하 CBP와의 계약을 공식 발표했다. CBP는 세일즈포스 애널리틱스와 커뮤니티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 등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세일즈포스 대변인은 “우리 제품과 서비스는 CBP의 국경 지역 가족 분리에 쓰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정부 계약은 IT 기업들의 중요한 사업 영역 중 하나다. 그러나 최근 직원들이 강한 거부감을 보이고 있어 경영진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고민에 빠지게 됐다.
마이크로소프트(MS) 직원 100여 명도 지난주 트럼프 대통령의 ‘무관용’ 이민정책과 관련해 사티아 나델라 CEO에게 미국 이민세관단속국(ICE)과의 1940만 달러(약 216억 원) 규모 계약 철회를 촉구하는 서신을 보냈다.
나델라는 이에 대해 “ICE가 쓰는 프로그램은 이메일과 캘린더 등 사무용 소프트웨어에 불과하다”며 “MS는 국경에서 부모와 자녀를 분리하는 미국 정부의 일을 절대 함께하지 않는다”고 역설했다.
구글은 미국 국방부 드론 프로젝트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제공한 것에 대해 직원들이 강하게 비판하고 심지어 회사를 떠나기까지 하자 이달 초 계약을 연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무기 개발이나 인권 침해에 AI 기술이 쓰이지 않도록 하겠다는 윤리지침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