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이하 코레일)는 내달 1일부터 수도권에서 운행 중인 경인선, 경원선, 장항선, 분당선, 경의선 등 광역전철 5개 노선에 대해 총 34회의 급행전철을 신설 또는 확대해 운행한다고 26일 발표했다.
이번 급행전철 확대는 효과가 극대화할 수 있도록 수요가 집중되는 출퇴근 시간의 급행 신규 추가에 초점을 맞춰 추진했으며 이를 통해 연간 480만 명(일평균 1만3000명)의 수요증가와 이동시간 62만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경인선(용산~동인천)은 용산역에서 동인천역까지 현재 낮 시간대만 18회 운행하고 있는 특급전동열차를 출퇴근 시간대에 8회 신규로 추가해 운행한다. 특급전동열차는 전체 26개역 중 9개역만 정차해 동인천에서 용산까지 일반전철 대비 20분, 급행전철 대비 7분의 시간이 단축된다.
분당선(수원~왕십리)은 대피선이 설치돼 있는 수원~죽전 구간을 급행으로 운행하는 급행전철 2회를 출퇴근시간대에 신규로 추가한다. 수원~죽전 구간 13개 역중 5개역만 정차해 일반전철 대비 운행시간을 12분 단축할 수 있다.
경의선(서울~문산)은 출퇴근 시간대 급행전철을 2회 신규 추가해 운행하고 기존 낮 시간대(오전 9시~오후 6시)에 서울역에서 일산역까지 운행 중인 급행전철 10회(상·하행 각 5회)를 문산역까지 연장한다. 이에 따라 서울~문산구간 급행열차가 4회에서 16회로 확대되고 이동시간은 일반열차 대비 14분 단축된다. 이와 함께 일반열차 2회도 확대(36회→38회)해 경기서북부 지역주민의 서울도심 접근성이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원선(동두천~광운대)은 광운대역~동두천역 구간의 낮시간대 일반전철 10회를 급행전철 10회(상ㆍ하행 각 5회)로 전환해 운행한다. 이에 따라 경원선 급행전철은 5회에서 15회로 늘어난다.
경부ㆍ장항선(천안~신창)은 급행전철을 2회(상·하행 각 1회)추가해 급행운행이 8회에서 10회로 늘어난다. 이로 인해 신창~서울ㆍ용산까지 이동시간이 일반전철 대비 22분 단축되는 등 외곽지역의 도심권 접근 편의가 개선된다.
국토부와 코레일은 급행전철 확대에 따라 불가피하게 정차횟수가 감축되는 일부 역이용객의 불편에 대해서는 열차 운행 시간 조정을 통해 인근 특급·급행 정차역 환승 편의를 개선해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급행열차는 확대한다. 경부선은 급행열차 확대를 위해 금천구청역, 군포역 등에 대피선 설치를 추진 중에 있으며 그 외 기반시설 구축이 필요한 노선에 대해서도 시설개량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