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현지시간)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아베 총리가 미국의 대일 무역적자 크기를 문제 삼는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 방향을 비판했다고 보도했다.
전날 저녁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국제경제포럼에 참석한 아베 총리는 질의응답 중 트럼프 대통령을 언급하며 “무역 불균형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잘못이라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몇 번이나 이야기 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 철강·알루미늄 관세에 대해 그는 “일본은 미국의 동맹국임에도 불구하고 안보를 이유로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아베 총리는 “세계무역기구(WTO)의 규정에 적합한 대응을 일본도 하고 싶다”며 “미국에 강력히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미국을 제외한 11개국이 참여한 환태평양동반자협정(TPP)에 대해 아베 총리는 “어떻게 각국에 이익을 가져올지를 보고, 미국이 생각이 바꾸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이 TPP에서 탈퇴하면서 11개국은 미국을 제외하고 TPP를 이행하기로 했다. 3월에는 일본과 호주, 뉴질랜드 등 11개국이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에 서명했다.
아베 총리는 평소 굳건한 미일 동맹을 구축했다는 점을 강조해왔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우선주의’ 보호무역 정책을 피하지 못하고 있다. 일본은 미국의 주요 동맹국 중 철강 관세 면제를 받지 못한 유일한 국가다. 미국이 3월 23일 수입 철강에 25%, 알루미늄에 10% 관세를 각각 부과했으나 한국은 관세 면제 합의를 이뤄냈다. 유럽연합(EU)과 캐나다 등은 다음 달 1일까지 유예를 받아냈다. EU는 미국과 관세 면제를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나 일본은 진전이 없는 상태다.
미국은 수입산 자동차에 대해 최고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자동차 관세가 인상되면 일본의 큰 타격이 예상된다. 지난해 미국 승용차 판매 중 수입차 비중은 44%로 일본과 캐나다, 멕시코가 각각 11%를 차지했으며 독일과 한국이 그 뒤를 이었다. 닛케이아시안리뷰는 일본 자동차업체 수출량의 약 40%는 미국 시장으로 향한다면서 관세가 오르면 경쟁력이 떨어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