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산 자동차를 대상으로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지시했다는 소식에 현대차와 기아차의 주가가 각각 하락했다.
24일 현대차는 전 거래일 대비 4500원(-3.11%) 내린 14만 원에 거래를 마쳤다. 현대차는 전 거래일보다 500원(-0.35%) 하락한 14만4000원에 거래를 시작해 하락폭을 늘렸다. 기아차는 950원(-2.82%) 내린 3만2700원으로 장을 마감했다.
완성차 업체 외에도 부품사인 현대모비스도 전일보다 3.24% 하락한 23만900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트럼프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윌버 로스 상무부 장관에게 수입산 자동차, 트럭, 부품 등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해 조사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국가 안보 위협에 대응해 수입을 제한할 수 있는 조치로, 올해 3월 철강과 알루미늄에 각각 25%와 10%의 관세를 부과할 때 적용된 바 있다.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하면 최대 25%까지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
우리 정부는 현재 미국 정부로부터 공식적으로 전달받은 입장이 없으며, 사실관계를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자동차업계는 이번 무역확장법 적용으로 수입차에 관세가 부과될 경우 한국산 자동차에도 적용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25% 관세가 현실화된다면 이를 소비자가격에 모두 반영할 수 없어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고, 관세의 일부를 가격에 반영한다고 하더라도 가격경쟁력 악화로 판매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미국의 수입산 자동차 관세는 2.5%다. 지난해 미국의 승용차 판매 중 수입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44%였다. 일본, 캐나다, 멕시코로부터의 수입이 각각 11%를 차지했고, 독일과 한국이 그 뒤를 이었다. 한국의 지난해 전체 수출에서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21.4%와 8.3%에 달한다.
워싱턴포스트(WP)는 자동차 무역이 최대 쟁점이 되고 있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에서 캐나다와 멕시코로부터 양보를 이끌어내기 위해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를 들고 나왔다고 풀이했다.
이에 대해 조수홍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관세 인상이 현실화되기는 어려울 것이고, 현실화되더라도 관세 부과까지는 상당 기간이 소요될 것”이라면서도 “어떤 형태로든 자동차 산업에서의 통상 압력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향후 실적 전망에 대한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이로 인해 일어나는 모든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