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온스는 자체 개발 안구건조증 치료제 ‘클레이셔’의 중국 진출을 위한 중국 임상 3상과 수출 추진 성과가 본격화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올해 1월 중국 식품의약품감독관리총국(CFDA)으로부터 클레이셔의 임상 3상 시험 계획을 승인받은 휴온스는 현재 임상 3상 돌입 준비를 마친 상태다. 또 최근 중국 파트너사인 ‘인터림스’와 독점 공급 계약도 채결해 향후 5년간 중국 현지에 클레이셔를 본격 수출하기 위한 기반도 마련했다.
클레이셔 점안액은 사이클로스포린 단일 나노 점안제로, 2016년 기준 전세계 1조60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다국적제약사 엘러간의 안구건조증 치료제 ‘레스타시스’를 개량한 의약품이다. 기존 점안액 보다 입자가 나노미터 크기로 균질해 액이 무색투명하며 사용 전에 흔들어 섞을 필요가 없어 편의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휴온스는 인터림스와 함께 클레이셔의 중국 임상시험 및 품목 허가, 유통까지 일괄 진행해 중국 시장 진출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클레이셔는 국내뿐만 아니라 중남미 3개 지역과 사우디를 포함한 중동 지역에 이미 진출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입증받고 있다. 현재까지 국내를 비롯해 미국, 일본, 호주, 러시아, 싱가포르, 유럽 등에서 특허를 취득한 데 이어 중국 특허도 기대되고 있다.
휴온스는 클레이셔를 통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 점안제 시장을 선점한 후 현재 개발 중인 나노복합점안제 등의 진출도 모색할 방침이다. 중국 점안제 시장은 1조4000억 원 규모로 추정된다. 고령화에 따른 노인성 안과 질환 및 미세먼지, 황사 등으로 안과 질환 환자 수가 급증하는 반면 치료제의 폭은 넓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엄기안 휴온스 대표는 “중국 점안제 시장에 대한 기대감과 높은 시장성을 염두에 두고 오래 전부터 중국 시장 진출을 준비해왔다”며 “인터림스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클레이셔의 중국 시장 선점 가능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