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2년까지 전기차ㆍ자율주행차 등 미래차에 35조 원 투자

입력 2018-02-02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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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ㆍ택시ㆍ소형 트럭 100% 전기차 전환 추진

정부가 2022년까지 5년 간 35조 원을 투자해 미래차 산업 기반을 마련한다. 미래차 분야에서 5년간 35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2일 판교 기업지원 허브에서 개최한 '미래차 산업 간담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과 '자율주행 스마트교통시스템 구축방안'을 보고했다.

미래차 산업 발전을 위해 우선 전기차의 약점인 주행거리와 충전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

정부는 1회 충전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500km 이상 달릴 수 있는 전기차와 충전 속도가 2배 이상 빠른 '슈퍼차저' 충전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매년 1500기의 급속 충전소를 설치해 2022년까지 전국 주유소(1만2000개) 숫자와 비슷한 수준인 1만 기를 확충한다는 방침이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2022년까지 유지하고 올해 보조금이 조기 소진될 경우 추가 예산 확보를 추진할 방침이다.

또 올해 5개 내외의 지자체에서 환경개선 효과가 큰 버스, 택시, 소형트럭을 2030년까지 100% 전기차로 전환하는 작업을 시작한다. 이를 위해 올해 안으로 5개 내외의 지자체를 선정해 2019년부터 연평균 10%씩 버스와 택시, 소형 트럭을 전기차로 전환한다.

자율주행차의 핵심 부품인 라이다와 영상센서 등을 국산화하고 5G 기반 자율주행 통신기술도 개발한다.

32만㎡ 규모로 고속도로, 도심, 교외, 주차시설, 커뮤니티 등 5개 주행 환경을 재현한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케이-시티(K-City)'를 올해 완공해 국내외 기업들에게 개방한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실제 도로에서 기술 성능 등을 평가할 수 있는 대규모 자율주행 실증단지도 조성한다.

2020년까지 정부는 전국 고속도로 5000km에 통신체계를 심는 등 스마트화를 진행해 완전자율주행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서울과 제주도를 시작으로 주요 도심에도 스마트도로를 구축해 대중교통 자율주행화도 추진한다.

자동차 생산 경험이 없는 정보기술(IT) 기업도 미래차 사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생산을 대행하는 '자동차 제작 서비스 전문기업'을 육성하고, 개방형 전기ㆍ자율주행차 플랫폼을 개발해 중소ㆍ벤처기업에 제공할 계획이다. 기존 내연기관 부품기업과 IT기업의 교류ㆍ협력을 촉진하고 사업 재편과 인수합병(M&A)을 지원하는 등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과 IT 산업을 융합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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