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일본 지바현 ‘마쿠하리 멧세 국제전시장홀’에서 ‘케이콘 2018 JAPAN’을 개최한다.
최근 일본 내 SNS를 통해 1020세대 사이에서 자생적으로 ‘3차 한류’가 확산되고 있다. CJ E&M 측은 ‘케이콘 2018 JAPAN’을 앞세워 한일 문화교류의 새로운 장을 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본은 2000년대 초 한류 드라마를 통해 중년세대를 중심으로 한 ‘1차 한류’ 바람이 불었다. 이후 K-POP으로 확산된 ‘2차 한류’, 최근에는 SNS을 통해 10대를 중심으로 화장품, 음식, 패션, 게임, 웹툰 등 현지 내 라이프스타일로 확산되는 등 ‘3차 한류’로 K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에 기반을 둔 ‘3차 한류’는 주 사용층인 10대들의 자발적ㆍ자생적 공유에 따른 한류 콘텐츠 확산이 특징이다. 일본에서 케이콘이 열리는 것은 4번째다. CJ E&M은 ‘3차 한류’에 발 맞춰 컨벤션 프로그램 규모 및 개수를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일본 케이콘 관람객의 대다수인 10-20대 소비자를 겨냥한 디지털 프로그램도 강화해 3차 한류열풍의 동력을 만들어갈 예정이다.
케이콘을 총괄하는 CJ E&M 신형관 음악콘텐츠부문장은 “CJ E&M은 한국 문화를 종합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케이콘을 지속 개최해 K라이프스타일이 일본 내 하나의 주류문화로 정착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며 “올해 한발 더 나아가 한일 문화 콘텐츠 교류 활성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처음 시작한 케이콘은 집객효과가 큰 케이팝 콘서트에 드라마, 영화와 같은 한국의 최신 콘텐츠를 접목시켜 해외 팬들에게 한류를 전파해온 대표적인 문화 컨벤션이다. 케이콘은 한류의 세계화를 목표로 지난 7년간 북미, 아시아, 중동, 유럽, 중남미, 오세아니아 등지에서 총 56만6000명의 누적 관람객을 기록하며 한류를 전파해왔다. 올해에도 뷰티, 패션, 음식 등의 K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더욱 강화하고, 컨벤션 규모를 확장해 K라이프스타일이 글로벌 주류 문화로 자리매김하는데 앞장서겠다는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