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대한민국 대표 뉴 ICT 기업’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조직 개편 및 임원 인사를 7일 시행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사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일을 중심에 둔 혁신에 초점을 맞췄다.
먼저 이동통신(MNO), 미디어, IoT·Data, 서비스플랫폼의 4대 사업부 조직 체계를 도입한다. 각 사업 분야가 독립적으로 성장하고 혁신과 성과 창출에 집중 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MNO사업부장은 서성원 SK플래닛 사장이 맡고, 미디어사업부장은 이형희 SK브로드밴드 대표가 겸임한다. IoT·Data사업부장은 허일규 Data사업본부장이, 서비스플랫폼사업부장은 이상호 AI사업단장이 책임진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조직간 공유·협업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조직개편인 만큼 4대 사업부 부장들은 같은 공간에서 근무할 계획"이라며 "팀 단위 조직도 사업의 특성에 맞게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개편된다"고 말했다.
회사는 목표 달성을 위해 자연스럽게 힘을 모으고 일에 몰입할 수 있도록 상시적으로 유연하게 조직과 인력을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또 SK텔레콤은 MNO사업부 산하에 '통합유통혁신단'을 신설한다. 통합유통혁신단은 4개 사업부가 공유하는 판매·유통 채널 인프라로서 B2B·B2C 채널이 통합적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체질개선에 나선다.
SK텔레콤은 미래 성장을 위한 핵심 기술을 신속히 확보하기 위해 R&D 기능도 재편하기로 했다. 'AI 리서치 센터'를 신설해 AI 등 성장 R&D 영역에서 핵심 기술력을 확보하고, CEO 직속으로 '테크 인사이트 그룹'을 만들어 새로운 사업 영역의 성장도 동시에 추진한다. 종합기술원은 'ICT기술원'으로 명칭을 변경해 4대 사업의 핵심 상품 및 사업에 대한 기술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SK텔레콤은 획기적으로 기업 이미지를 바꿔 프리미엄 브랜드로 재도약하기 위해 '크레이티브센터'를 신설한다. 이 곳에선 브랜드·디자인 체계를 재정립하고 성장 전략과 연계해 기업 이미지를 혁신해 종합적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해 나갈 계획이다.
CEI사업단은 '오픈 콜라보 센터'로 명칭을 변경한다. 여기에선 사회적 가치 창출은 물론 외부 스타트업·대학 등이 추진하는 변화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수용해 SK텔레콤의 혁신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고객중심경영실은 '고객가치혁신실'로 명칭을 변경, 고객 연결 채널로서 역할을 강화한다.
SK텔레콤과 자회사 전체의 통합적 협력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공유·협력형 스태프 운영체계'도 도입한다. SK텔레콤과 SK플래닛, SK브로드밴드 등 자회사들은 SK그룹 내 'ICT패밀리 회사'로서 상호 협력적 관계를 강화하는 한편 서비스 통합도 추진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