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리테일은 CU가맹점주협의회와 ‘가맹점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 7월부터 4개월여에 걸친 협의의 결과물로 상호 협력을 통해 공동 성장을 추구하며, 대한민국 대표 프랜차이즈로서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확대한 것이 주요 골자다.
CU가맹점주협의회와 BGF리테일은 이번 협약에 따라 △가맹점 생애 관리 프로그램 도입에 연 800억~900억 원 지원 △점포 운영 시스템 고도화에 5년간 총 6000억 원 투자 △스태프 Care 기금 조성 및 기초 고용 질서 준수 등 가맹점 경쟁력 제고는 물론 사회적 과제 해결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가맹점 간 여건이 다른 점을 고려해 가맹점 상황에 맞춘 ‘가맹점 생애 주기별 관리 프로그램’을 새롭게 도입한다. 매달 점포 수익금이 ‘최대 350만 원+월 임차료’에 못 미치면 차액을 보전해 주던 것을 ‘최대 470만 원+월 임차료’로 지원 기준을 120만 원 늘렸다. 매출 증가에 큰 영향을 주는 간편식, 유제품 등의 상품 구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월 최대 30만 원의 폐기지원금도 지원된다. 신규 매장의 성패가 개점 후 1년 내에 판가름나는 편의점 특성을 고려해 1년간 집중 지원을 통해 창업 초기 빠른 시간에 매장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기존 점포는 운영비 부담을 최소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2014년 가맹점 수익배분율을 높이면서 폐지됐던 심야 영업점에 대한 전기료 지원을 부활시키기로 했다. 심야영업 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가맹점을 대상으로 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CU가맹점주협의회의 의견을 반영해 모든 가맹점에 전산, 간판 유지관리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BGF리테일은 5년간 총 6000억 원을 투자해 물류 인프라 및 차세대 점포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가맹점의 운영 효율성을 높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통환경에 맞는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우선 2018년까지 중앙물류센터(CDC) 및 지역통합센터를 구축한다. 또 미래 유통산업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차세대 POS 시스템’을 구축한다.
한편 BGF리테일과 가맹점주협의회는 편의점 스태프 근무 환경 및 여건 개선을 위해서도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양측은 스태프 케어 기금을 함께 조성해 내년 상반기까지 기금 운영과 관련 구체화된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