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과 마그네슘을 적절히 섭취하면 눈떨림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누구나 한번쯤은 눈동자가 파르르 떨리는 증상을 겪어봤을 것이다. 이를 ‘눈떨림 현상’ 또는 ‘안진’이라고 부른다. 눈이 주시하는 방향에서 서서히 이동 할 때 뇌에서 무의식적으로 눈을 원래 위치로 빠르게 주시하는 방향으로 옮겨 놓은 현상이 규칙적이고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시력을 떨어뜨리는 등 큰 문제를 동반하지는 않지만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눈의 근육이 떨리기 때문에 시야가 흐려지거나 두통, 피로 등 일상생활에 다소 불편이 있다.
대개 눈 떨림 증상은 눈의 피로나 염증, 마그네슘 부족, 수면 부족, 영양소 결핍, 과로나 스트레스 등 그 원인이 천차만별이다. 이 경우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간단한 검사를 받은 뒤 원인에 맞는 약 처방과 안정을 취하면 증상이 나아질 수 있다. 뇌졸중, 다발성경화증 등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질환이 있어도 눈 떨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때는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하면 자연스럽게 눈 떨림 증상도 사라진다.
▲김부기 원장이 눈불편을 상담하는 환자에게 눈떨림 증상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간혹 눈 떨림 현상에 별다른 증상이 동방되지 않아 가볍게 생각하고 넘기기 쉽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 뇌졸중 등 중질환이 원인일 수 있다. 따라서 증상이 반복될 경우 방치하지 말고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온누리스마일안과 김부기 원장(안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