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을 맞아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는 인공지능(AI)을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하며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 온라인쇼핑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 이 가운데 인공지능 챗봇 및 빅데이터 수집, 분석, 검색 SW 전문기업 와이즈넛(대표 강용성)은 온라인 종합 쇼핑몰 롯데닷컴과 협업 하에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사만다에 인공지능기반 기술을 접목시켰다고 27일 밝혔다.
고객이 메시지로 문의하면 이에 최적의 맞춤형 상품을 추천해주는 사만다는 롯데닷컴 내 화장품, 패션, 가전 등 70여 개 카테고리의 200만 개의 상품을 추천해준다. 자연어처리기술, 의미분석기술 등 사만다에 접목된 와이즈넛 인공지능기반 기술은 고객의 메시지에서 성별, 연령, 아이템, 브랜드의 의미자질을 추출하고 의미를 분석해 고객에게 능동적으로 상품을 추천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
강용성 와이즈넛 대표는 "와이즈넛의 인공지능기반 기술이 접목된 롯데닷컴 사만다는 365일 24시간 언제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상품추천과 구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인공지능 챗봇서비스"라며 "와이즈넛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해 실제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술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시키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