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꼬치는 칭다오” 사드 보복에도 국내선 칭다오맥주 매출 급증

입력 2017-09-19 07:07 수정 2017-09-19 07:57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중국 맥주 수입량도 매년 급증 추세

중국 정부의 사드(THAADㆍ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으로 롯데 등 국내 기업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선 중국 제품인 칭다오 맥주의 매출이 늘고 있다.

19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1∼8월 칭다오맥주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8.8%나 급증했다.

같은 기간 월별 매출 신장률은 1월 16.3%, 2월 59.7%, 3월 25.7%, 4월 68.0%, 5월 25.7%, 6월 35.0%, 7월 11.4%, 8월 12.0% 등이었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이 본격화한 3월 중순 이후에도 칭다오맥주의 매출 신장률은 20% 후반을 기록했다.

칭다오맥주는 올 초 이마트에서 하이네켄을 밀어내며 수입 맥주 순위 1위에 오르기도 했으며, 올 1~8월 누적 매출 기준으로는 전체 수입 맥주 브랜드 중 4위를 기록했다.

업계는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 ‘양꼬치엔 칭다오’ 열풍이 불면서 매출이 급성장했다고 분석했다 .중국의 사드 보복에 대한 맞대응으로 칭다오맥주 등 중국 제품을 불매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면서도 막상 실행되지는 않고 있다는 풀이다.

중국산 맥주 수입량도 매년 급증하는 추세다. 관세청에 따르면 2010년 4836t에 불과했던 중국 맥주 수입량은 지난해 3만6159t으로 6년 만에 7배나 올랐다. 금액으로는 2639만4000달러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양고기 소비가 늘면서 자연스레 칭다오 맥주의 소비도 늘었다”며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우리 기업이 큰 피해를 보고 있지만 칭다오맥주는 사드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알림] 이투데이, '2024 CSR 영상공모전'... 27일까지 접수
  • 이임생은 울고, 홍명보는 정색…축구협회의 엉망진창(?) 민낯 [이슈크래커]
  • 드로그바·피구 vs 퍼디난드·비디치, '창과 방패'가 대결하면 누가 이길까요? [이슈크래커]
  • 민희진 측 "어도어 절충안? 말장난일 뿐…뉴진스와 갈라치기 하냐"
  • 혁신기업, 출발부터 규제 '핸디캡'...법·제도·정치 '첩첩산중' [규제 버퍼링에 울상짓는 혁신기업①]
  • 노다지 시장 찾아라…인도네시아 가는 K-제약·바이오
  • “좀비 등장에 도파민 폭발” 넷플릭스 세트장 방불…에버랜드는 지금 ‘블러드시티’[가보니]
  • “빈집 종목 노려라”…밸류업지수 역발상 투자전략 주목
  • 오늘의 상승종목

  • 09.2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4,898,000
    • +0.51%
    • 이더리움
    • 3,474,000
    • -0.57%
    • 비트코인 캐시
    • 463,200
    • +1.29%
    • 리플
    • 784
    • +0.51%
    • 솔라나
    • 201,200
    • +3.34%
    • 에이다
    • 514
    • +1.98%
    • 이오스
    • 705
    • +1.59%
    • 트론
    • 202
    • +0%
    • 스텔라루멘
    • 128
    • +0%
    • 비트코인에스브이
    • 67,350
    • +4.02%
    • 체인링크
    • 16,640
    • +8.47%
    • 샌드박스
    • 374
    • +1.0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