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작년부터 올해까지 현지 식품업체 3곳을 인수한 데 이어 최첨단 식품 통합생산기지 건설에 나서는 등 베트남 식품사업 확대에 속도를 낸다.
CJ제일제당은 25일 베트남에 700억 원을 투자해 연구개발(R&D) 역량과 제조기술이 집약된 식품 통합생산기지를 건설한다고 밝혔다. 앞서 24일에는 베트남 호찌민 젬센터에서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이사(부회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기공식 및 비전 선포식을 가졌다.
내년 7월 완공 예정인 베트남 식품 통합생산기지는 호찌민 히엡푹 공단 내 2만 평 규모로 건설된다. 특정 카테고리에 특화된 기존 식품공장과 달리 냉장, 냉동 등 다양한 제품을 연간 6만 톤 규모로 생산하는 첫 통합 공장이다. 주력 제품인 비비고 왕교자와 비비고 김치, 가정간편식(HMR), 냉동편의식품, 육가공 등을 생산한다.
통합생산기지는 최고의 맛과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생산성, 품질, 고객신뢰 향상에 초점을 맞춰 건설된다. R&D센터를 신설해 기존 제품의 맛 품질을 향상시키고 현지 전통식품과 ‘K-푸드’를 접목한 신제품 개발에도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식품안전센터도 구축해 안전하고 위생적인 제품을 생산하며 철저한 식품안전 시스템도 갖춘다. 비비고 브랜드와 함께 베트남 식문화 특징을 반영한 현지화 제품으로 투트랙 전략을 펼친다는 청사진도 그려놨다.
이에 앞서 지난해 2월에는 베트남 김치업체 킴앤킴, 12월에는 냉동식품업체 까우제, 또 올해 3월에는 수산·미트볼 가공업체 민닷푸드를 인수했다. 3개사 모두 냉장과 냉동식품을 생산하며 주요 제품은 현지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핵심기술과 설비, 전문인력 확보 등에 지속적인 투자를 단행해 지속 성장이 가능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보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2020년에는 베트남 식품시장에서 매출 7000억 원을 달성하고 온리원(ONLYONE) 기술 기반의 차별화된 제품을 앞세워 ‘K-푸드’와 한국 식문화를 전파하는 동남아 최고 식품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