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가 1일 ‘시설이용정보제공 시스템’의 개편을 완료해 본격적인 운영에 나선다고 밝혔다.
시설이용정보제공 시스템은 가스공사의 배관시설을 통해 천연가스를 인입(引入)ㆍ인출(引出)하는 민간사업자에게 시설이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개편된 시스템은 기존에 제공되던 이용 정보 뿐 아니라, 민간사업자 간 천연가스 교환거래를 시스템 상에서 가능하도록 구현해 시설 이용의 효율성을 극대화시켰다. 이에 따라 국내 천연가스 수요변화에도 손쉽게 대처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시설이용에 관한 정보 제공이 실시간으로 가능해짐에 따라 이용 관련 규정을 완화시킬 수 있게 돼 민간사업자의 부담이 대폭 경감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가스공사는 지난 2014년 대내외 산업환경 변화에 맞춰 시설 이용에 관한 개선 연구를 시작으로 정부ㆍ민간사업자들과 협의를 진행해왔다.
민간사업자의 부담을 완화하고 시설이용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규정ㆍ시스템 개편 작업에 착수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가스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전국 4600㎞ 이상에 달하는 천연가스 주배관의 효율적 이용을 통해 새로운 사업 모델을 발굴ㆍ성장시키는 한편, 민간사업자 입장에서도 재고 물량의 합리적인 관리가 가능해졌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향후에도 천연가스 수요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해 깨끗하고 안전한 천연가스의 안정적인 수급을 통한 대한민국 에너지복지 실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