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는 24일부터 말레이시아 GCH리테일 산하 콜드스토리지, 메르카토, 제이슨스 등 3개 프리미엄 슈퍼 총 17개 매장에 ‘한국의 유통 아이콘’이란 콘셉트로 이마트존을 차리고 e브랜드의 과자, 차, 시리얼 등 52개 상품을 정식 판매한다고 밝혔다.
GHC리테일은 25조 원 규모의 데어리 팜 그룹 산하 계열사로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큰 유통 기업이다. 현지에서 123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이마트는 GHC리테일을 시작으로 올해 안에 이온, 자야 그로서리, 테스코 등 말레이시아 내 100여 개 유수 유통업체에 입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앞서 작년 하반기 말레이시아 현지 이세탄 백화점 4개 점에서 노브랜드 16개 상품을 테스트 판매하는 등 실적을 쌓았다.
이마트는 해외 수출 루트를 뚫으려고 △해외 유통업체 조사를 통해 현지 바이어를 탐색하고 △한국 이마트로 초청해 매장과 상품을 보여주거나 △직접 해외 본사를 방문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마트를 알려왔다.
이마트 관계자는 “말레이시아 시장 개척을 계기로 동남아 수출 비중도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며 “이마트의 동남아 시장 수출 비중은 지난해 기준 10%(24억 원)가량에 불과했으나 올해 15~20%(80억 원) 수준까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가장 큰 수출 시장은 중국으로 수출액의 50%가량을 차지한다.
한편 이마트는 지난해를 ‘수출 원년’으로 정하고 수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3년 3억 원, 2014년 9억 원, 2015년 81억 원, 2016년 320억 원 등 매년 수출 실적이 늘고 있다. 올해는 530억 원, 내년에는 1000억 원 달성을 목표로 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