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이 바이오시밀러 ‘허쥬마’ 판매 허가 신청을 계기로 4500억 원 규모의 일본 오리지널 의약품 시장 공략에 나선다.
셀트리온은 11일 자체 개발한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 허쥬마(성분명:트라스트주맙)의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해 일본 후생노동성에 판매 허가를 신청했다고 12일 밝혔다.
허쥬마는 유방암과 위암 등의 치료에 쓰이는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다. 허쥬마의 오리지널의약품은 제넨텍이 개발하고 로슈가 판매하는 ‘허셉틴’이다. 회사는 일본 내 오리지널의약품 시장 규모를 약 4500억 원 규모로 추산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허쥬마의 판매 허가 승인 후인 2018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허쥬마의 일본 내 유통 파트너사는 니폰 카야쿠다. 셀트리온과는 2010년 ‘램시마’와 허쥬마 판권을 획득하는 등 돈독한 파트너 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이 회사는 램시마를 2014년 말부터 판매해 왔고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허쥬마가 일본 시장에서도 조기에 안착할 수 있도록 파트너사와 긴밀하게 대응하고 있다”면서 “허쥬마가 일본에 선보이면 바이오시밀러 전반에 대한 인식 제고를 통해 기존 램시마와 함께 셀트리온 제품의 점유율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