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G엔터테인먼트(이하 YG)가 네이버로부터 1000억원을 투자 받는다.
YG는 17일 비즈엔터에 "엔터사 YG와 글로벌 마켓 리더 네이버가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맺기로 했다"며 "양사의 협력을 통해 글로벌 마켓에서 우위를 선점하고, 시장에서 지배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YG는 제3자 배정 보통주 유상증자로 네이버로부터 500억원을 받는다. 네이버는 이번 투자로 인해 지분율 9.14%를 얻어, YG의 2대 주주가 된다.
또 네이버는 YG Plus의 자회사인 YG인베스트먼트 펀드에 500억원을 출자한다. 이에 따라 양사는 미디어 콘텐츠 등 모바일 생태계 영역에 맞는 사업을 벌여나가기로 했다.
YG 양민석 대표는 “YG는 음악 콘텐츠 사업을 근간으로 지난 10년간 매년 30%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록해왔고, 이러한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콘텐츠 분야 확장에 힘써왔다. 가수 매니지먼트에서 연기자, 예능인, 아나운서까지 스타 마케팅 분야를 확장하는 동시에, 다수의 방송 프로듀서를 영입해 콘텐츠 기획부터 아티스트 섭외, 투자 및 제작 능력을 내재화하는데 주력하면서, 플랫폼 강자인 네이버와 파트너십을 통해 콘텐츠 리더로 성장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YG는 지난해 5월 중국 시장 확장을 위해 중국 대표 인터넷 기업인 텐센트와 모바일 티켓팅 전문기업 웨잉으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YG는 “네이버와의 이번 전략적 협업 관계를 통해 네이버, 브이라이브, 라인, 스노우 등 국내는 물론이고, 글로벌 사용자 베이스가 매우 큰 네이버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접근성을 높일 수 있게 됨에 따라,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 환경에서 안정적 성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의의를 설명했다.
네이버는 “한류 콘텐츠 선두주자인 YG와의 이번 전략적 투자를 통해 다양한 문화 콘텐츠의 확보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확대를 꾀하고자 한다”면서 "음악뿐 아니라 라이브 방송, 웹콘텐츠, 쇼핑에 이르기까지 협업 가능한 분야가 다양하다”고 밝혔다.
YG는 이번 투자 유치로 세계 1위의 럭셔리 브랜드 그룹 LVMH, 중국 1위 인터넷 서비스 업체 텐센트, 중국 1위 티켓팅 전문기업 웨잉에 이어, 국내 1위 인터넷 기업인 네이버와 손잡고 글로벌 마켓에서 한층 도약할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