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짱 열풍으로 유행한 'S라인'에 이어 최근에는 날렵하고 갸름한 얼굴선을 일컫는 'V라인'이 얼굴 미인을 결정짓는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창업시장도 ▲Visual(특색 있는 인테리어) ▲Voice(입소문 마케팅 활용) ▲Vision(유망 아이템, 업종 공략)등 'V'와 관련된 마케팅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창업전문가들은 "최근 트렌드와 맞물려 고객만족과 점포 차별화를 위한 전략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 Visual(특색 있는 인테리어)
창업시장의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면서 등장하고 있는 다양한 고객만족전략 중의 하나는 우리 점포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제공이다.
치킨호프전문점 '치킨매니아'는 세련된 느낌을 주는 그린톤과 화사한 파스텔톤이 조화를 이루는 색채 등의 인테리어로 대표적인 레드오션으로 불리는 치킨시장에서 대박 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서울 강동역 근처에서 치킨매니아를 운영하고 있는 강선구 씨(39)는 "패밀리레스토랑 같은 치킨집 인테리어가 인근 주부들 사이에 화제가 됐다"며 "아이들과 함께 마땅히 외식할 만한 장소가 없던 주부들이 아이들 생일파티나 모임 등을 위해 예약을 많이 한다"고 말했다.
'치킨매니아'는 고급스럽고 세련된 인테리어와 와인올리브치킨, 치즈새우바비큐 등 다양한 메뉴를 갖춰 젊은층 고객들에게도 반응이 좋다.
오리엔탈풍의 프리미엄 퓨전 주점 '부비부비'도 아라비아 풍의 독특한 인테리어와 독립적이면서 안락한 느낌을 주는 인테리어로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부비부비'는 매장 입구에 다양한 가면들을 진열해 놓아 고객들이 가면을 쓰고 기념촬영을 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벌이고 있다.
◆ Voice (입소문 마케팅 활용)
창업전문가들은 "자신만의 특별함과 차별화로 고객이 찾아오는 명소로 입소문을 탄다면 매출상승은 물론 따로 홍보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부천에 위치한 스파게티 전문점 '솔레미오'는 젊은이들 사이에 가격이 저렴하고 예쁜 스파게티 전문점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그 지역의 명소로 자리 잡았다.
본사 관계자는 "여성들은 조명, 인테리어, 음악 등 감성적인 요소에 자극을 받아 지갑을 연다"며 "맛은 물론, 이국적인 인테리어가 여성 고객의 소비를 촉진시키는 요소다"고 말했다.
아울러 인테리어나 분위기, 입소문에 따라 고객 내점이 결정되는 카페는 최근 웰빙 열풍을 활용한 이색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
신촌에 위치한 갤러리&북카페 '앤드'는 커피와 샌드위치, 와인은 물론 책, 인터넷, DVD 등 다양한 콘텐츠를 한 공간 안에서 즐길 수 있는 멀티 카페로, 커피와 함께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어 젊은 층 사이에 입소문이 나있다.
이곳에서 가장 눈에 띠는 것은 실내 한쪽 면과 발코니에 마련된 족욕실로, 온돌과 자연목재로 만든 족욕실에는 각질을 갉아먹어 피부질환을 낫게 하는 물고기인 닥터피시들이 발의 피로를 풀어준다.
이외에도 전화 한 통으로 구매가 결정되는 배달 전문점의 경우 입소문마케팅의 최고 수혜자라고 할 수 있다.
멀티플렉스 치킨전문점 '리치리치'는 립·스테이크 등 고급 패밀리레스토랑의 메뉴를 제공해 차별화를 시도한, 초보자들도 능숙한 서비스제공 및 철저한 관리가 가능해 고객들 사이에 입소문이 퍼져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 Vision (유망 아이템, 업종 공략)
'V' 마케팅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은 'Vision'이다.
이는 경쟁이 심한 창업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새롭게 등장하는 업종이 무엇인지, 떠오르는 아이템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9월 런칭한 오징어요리 실내포차 '오징어와 친구들'은 해산물 중 콜레스테롤 함량 억제, 피로회복, 당뇨병 예방, 혈압조절 등의 기능이 있는 오징어만을 전문으로 다뤄 틈새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 곳은 다양한 해산물관련 전문점이 웰빙의 영향으로 급증하면서 업체마다 경쟁열기가 뜨거워진 상황에서 블루오션을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팔도소주 해산물선술집 '청출어람'도 신선함과 다양함을 추구하는 고객들의 성향을 바탕으로 최근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전국구 소주인 참이슬이나 처음처럼은 물론 충청도의 맑을린, 부산의 C1소주, 전남의 잎새주, 제주의 한라산 소주 등 전국 10개 지방 소주를 모두 선보인다.
◆ 맞춤형 인테리어 구성 및 차별화된 상품 구비 필요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는 "소위 'V'마케팅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맞는 문화적 코드로 인테리어를 꾸미고, 이를 통해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강 대표는 이어 "또한 입소문 효과를 얻고자 한다면 아무도 흉내 낼 수 없는 차별화된 상품 컨셉트를 정해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며 "차별화된 경쟁력이 없다면 입소문의 대상과 관심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입소문이 퍼지기 위해서는 고객들에게 정확한 정보제공이 돼야 하며 유망·유행을 선별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 대표는 말했다.
그는 "특정한 유행에 휩싸여 섣불리 창업 아이템을 선택했다면 유행이 끝난 시점에서 운영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정보습득과 연구를 통해 유행을 넘어선 트렌드로 자리 잡을 업종 선별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창업시장에서 ▲Visual(특색 있는 인테리어) ▲Voice(입소문 마케팅 활용) ▲Vision(유망 아이템, 업종 공략) 등 'V' 마케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사진은 화사한 인테리어로 고객들의 눈을 사로잡고 있는 '치킨매니아' 내부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