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커피전문점 업계 최초로 선보인 전자영수증 서비스가 론칭 약 2개월만에 신청고객 50만 명을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현재 전자영수증은 전국 스타벅스 1000여 개의 전체 매장에서 서비스 중이며,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290만 명 중 17%인 50만 명이 신청했다.
지난해 12월 서비스 론칭 이 후 스타벅스 전체 거래 중 전자영수증 서비스를 신청한 약 50만 명의 고객에게 1500만건의 종이영수증이 미발급됐다. 이를 통해 스타벅스는 지금까지 영수증용지 약 1만7000롤을 절약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약 1200km에 달하는 길이로, 한 줄로 늘어뜨렸을 때 서울에서 부산까지 거리의 세 배에 달한다.
이뿐만 아니라 매장운영 측면에서도 영수증 출력과 수령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고객 대기시간을 줄임으로써 업무의 효율성과 서비스 품질의 향상을 가져오고 있다.
전자영수증을 신청한 고객 50만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역은 서울이 29%로 가장 높았다. 뒤이어 부산과 대구 인천 순으로 신청하였다. 성별은 여성이 80%, 남성이 20%로 나타났으며, 연령대는 30대 48%, 20대 35%, 40대 14% 순으로 나타났다.
전자영수증은 스타벅스의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이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로 매장에서 결제하거나 사이렌 오더로 주문한 거래에 대해 자동 발행되며, 스타벅스 홈페이지와 모바일 어플에서 신청과 내역확인, 영수증 출력이 가능하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이석구 대표이사는 “스타벅스는 전자영수증 발행을 통해 절약한 비용을 환경보호를 위한 사회공헌활동 전개와 동참한 고객들에게 혜택으로 돌려드리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