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호 국토교통부 2차관<사진>은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출입기자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올해 주요 교통정책을 밝혔다.
국토부는 7월까지 무정차열차 등 고속철도 운행계획을 마련해 이르면 8월부터 서울 수서와 부산, 광주 구간 등 장거리 구간에 대한 무정차열차를 도입한다. 또 3회 이하 정차열차도 증차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서울 ~ 부산 소요시간이 애초 2시간 40분 수준에서 2시간 20분대로 단축된다.
최정호 차관은 “수서고속철도 개통으로 고속철도 운행횟수가 40% 가까이 증가해 여유가 있다”며 “무정차를 하면 최고속도 300㎞/h로 달릴 수 있어 고속철도 본연의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앞으로는 400㎞/h급 고속철도도 도입할 계획이다. 이미 ‘해무-430’을 개발해 현재도 제작이 가능하고 새로 신설하지 않고도 일부 개량을 하면 가능하다.
아울러 무궁화호나 새마을호 같은 일반철도의 서비스를 개선하는 방안도 조만간 마련할 계획이다.
최정호 차관은 또 2018년 평창올림픽 개막일에 맞춰 서울 ~ 평창 자율주행 셔틀버스와 올림픽 기간 중 경기장 인근에서 자율주행 셔틀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올해 12월까지 판교에서 운전자 없는 무인 자율주행셔틀 운행도 추진한다.
올해 말까지 민자고속도로인 서울 외곽 북부구간의 통행료 인하도 정상적으로 추진한다. 국토부는 30 ~ 46% 정도 인하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정확한 통행료는 새 민자사업자가 들어온 뒤 협의해 결정된다.
M-버스 좌석예약제 3월 시범 도입과 출퇴근 전용 M-버스 9월 중 도입도 착실히 추진한다.
최정호 차관은 최근 수서고속철도의 진동과 관련해 “전문가 분석 결과 궤도나 레일 등 시설에는 문제가 없고 진동 구간에서는 270㎞/h 이하로 운전해 안전에도 이상이 없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일단 3월 말까지 진동 원인으로 추정되는 열차 바퀴를 깎아 진동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근본적으로 진동을 줄이는 방안을 연구용역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