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자동차사고 통계를 집계한 1970년 이래 지난해 처음으로 교통사고 사망자가 하루 평균 1명 밑으로 떨어졌다.
서울시는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가 343명으로 잠정 집계돼 일평균 사망자 수는 0.94명으로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연간 시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1970년 534명으로 시작해 '마이카 붐'이 인 1989년 1371명으로 최고점을 찍었다. 이후 범정부 차원에서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에 힘을 쓰면서 2014년 400명, 2015년 376명, 지난해 343명 등으로 계속 줄었다.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 역시 1970년 9.8명에서 1989년 13.0명으로 최고치를 기록한 이래 점차 줄어 지난해에는 3.4명을 기록했다.
시는 2020년까지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선진국 주요 도시 수준인 2명 수준으로 낮출 방침이다.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통계를 들여다보면 자동차가 사람을 친 '차 대 사람'이 196명으로 나타나 57%를 차지했다. 이는 전국 평균 38%(2015년 기준)를 크게 웃도는 것이다.
특히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117명으로 전체 사망자의 35%나 차지하고 있어 관련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차종별로는 승용차에 의한 사망자가 30%로 가장 많았고, 이륜차 19%·택시 16%·화물차 15% 순으로 각각 나타났다.
용도별로 보면 사업용 차량이 32%, 비사업용 차량이 68%로 조사됐다. 사업용 차량은 전체 등록차량의 6%에 불과한 점을 고려하면 이들 차량에 대한 안전관리가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 인다.
연령별로는 60세 이상 어르신 사망자 수가 150명으로 전체의 절반에 육박하는 45%를 기록했다. 어르신 사망자 비율은 2005년 23%, 2010년 29%, 2015년 37% 등으로 점점 올라가고 있다.
시는 이 같은 통계를 토대로 올해도 맞춤형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정책을 펼친다.
차 대 사람 사고를 줄이고자 올해 주요 간선 도로에 광폭형·대각선형 등 다양한 형태로 횡단보도 30개를 새로 설치한다. 횡단보도를 설치하기 어려운 곳에는 무단횡단 금지시설을 만든다.
또 지난해 북촌·서울지방경찰청 인근 이면도로의 제한 속도를 시속 30㎞로 줄인데 이어 올해도 이 같은 속도 제한 지역을 늘려나갈 방침이다.
노선버스나 택시 등 사업용 운수업체를 평가하거나 인센티브를 줄 때 교통사고 관련 점수 비율을 높인다. 안전운전을 했는지 들여다볼 수 있는 디지털 운행기록계 운행 정보 업로드 실적도 평가에 반영한다.
특히 어르신 교통사고를 줄이고자 어르신 시설을 찾아가는 교육을 적극적으로 선보인다. 초등학생 대상으로는 1∼2학년에 이어 올해부터 3∼4학년도 전용 교재를 활용해 교육한다.
윤준병 도시교통본부장은 "서울시 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 목표에 이제 절반 정도 도달했다"며 "2020년까지는 교통사고 사망자를 해외 주요 도시 수준인 인구 10만명당 2.0명, 일평균 0.6명수준까지 개선될 수 있도록 경찰청 등 관련기관과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