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절벽에도 가성비를 앞세운 소셜커머스 업계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쿠팡, 위메프, 티몬 등 소셜커머스 3사는 6년째 적자 경영이지만 물류 투자를 확대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보이면서 미래를 위한 선제 투자로 평가받고 있다.
29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16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 온라인 쇼핑몰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0% 이상 증가했다. 오픈마켓은 21.5%, 소셜커머스는 23.8% 매출이 신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10월 코리아세일페스타 시즌에도 온라인 쇼핑몰은 18.6%의 매출로 소비를 이끌었으며, 소셜커머스의 경우 7월 1.2%, 8월 15.4%, 9월 9.3%, 10월 2.3%의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일각에서는 소셜커머스가 경쟁채널과 비교해 들쭉날쭉한 매출 추이에 매출 증가가 둔화했다고 분석하기도 했지만, 7월부터 10월까지 월평균 매출은 7.05%의 성장세를 보여 내년에도 매출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업계는 전망했다. 특히 소셜커머스가 모바일, 오픈마켓 진출 등 사업구조를 바꾸면서 시장은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쿠팡은 지난 9월 오픈마켓 ‘마켓플레이스’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티몬도 관리형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판매자 상품에 대한 관리와 책임을 지고 있다. 위메프도 신선식품을 판매하는 ‘신선생’이나 B2B(기업간 거래)를 위한 ‘위메프 비즈몰’ 서비스를 내놓는 등 차별화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장기 불황에 ‘가성비’를 내세운 소셜커머스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다만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 경계가 무너지는 만큼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소셜커머스 업체 간의 차별화 경쟁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외적 성장과 함께 내면 성장도 뒤따라야 한다는 시각이 있다.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올해 8월 1일부터 9월 11일 전국의 소셜커머스 가맹 업체 20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업체의 88.5%가 불공정거래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유형별로는 정산 시 판매자가 세부 내용을 알 수 없는 ‘일방적 정산 절차’가 68.0%로 가장 많았고, 소셜커머스가 판매자에게 지원하는 할인쿠폰 등의 기준이 불분명한 점 등의 ‘부당한 차별적 취급’이 61.0%로 뒤를 이었다. 촉박한 발주·지체상금 부과(53.0%)와 귀책사유 전가(52.0%), 대금지급 지연(45.0%)의 응답도 있었다.
이 밖에도 중기중앙회는 쿠팡이 4월부터 약관을 고쳐 상품 정보를 게시하고 홍보·판매 촉진의 용도로 입점업체의 상품 콘텐츠를 복제·전시·배포할 권리를 요구하고 있다며 이는 사실상 대가 없이 판매자의 지식재산권을 공유하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최윤규 중기중앙회 산업지원본부장은 “O2O 등 새로운 사업형태가 중소기업 판로에 기여하고 있지만, 공정한 거래 관행이 정착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조사와 정부 건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쿠팡·위메프·티켓몬스터 등 3사는 입장 자료를 내고 조사결과의 객관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티몬 관계자는 “판매자는 파트너 센터에서 모든 정산 내역을 확인할 수 있음에도 ‘불공정거래’ 관련 조사 내용은 일방적이고 부당한 주장이 많다”며 “지체상금 제도는 최소한의 재고도 없이 일단 판매를 시작하는 불량 입점업체 때문에 소비자가 피해보는 것을 막고자 주문일로부터 3일 안에 배송을 하도록 한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