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의 소난골 프로젝트 인도가 내년으로 넘어갈 공산이 커졌다.
15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앙골라 국영 석유사인 소난골과 시추선(드릴십) 2기를 인도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하고 있으나, 두 번째 미뤄진 기한인 11월 말에도 인도가 완료되기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채권단 관계자는 "전문 협상단을 구성해 소난골 측과 곧 협상을 시작할 예정이지만, 이달 말까지 인도하기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연내 인도가 완료될 가능성도 크지 않아 보인다"고 밝혔다.
대우조선은 애초 올해 6월 말과 7월 말에 걸쳐 드릴십 2기를 소난골에 인도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소난골이 건조대금 10억 달러를 마련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지연됐다.
양측은 이후 협의에 따라 9월 30일까지 드릴십을 인도하기로 협의했으나, 소난골이 여전히 자금 조달방안을 확정하지 못해 다시 차일피일 미뤄졌다.
협의 과정에서 9월 30일을 기점으로 인도가 완료되지 못할 경우 소난골이 하루 단위로 일정액의 가산금을 추가로 부과하기로 해, 11월 30일까지는 완료되리라는 희망이 있었으나 이 역시 쉽지 않은 상황이 됐다.
한편 소난골 드릴십의 인도는 대우조선의 유동성 확보 계획에서 핵심 사안이다. 드릴십의 인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당장 내년 4월부터 돌아오는 회사채 만기와 맞물려 유동성 위기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 내년 4∼11월 만기가 도래하는 대우조선의 회사채 규모는 9400억 원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