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영동고속도로는 2011년 11월 착공 이후 5년(60개월) 만에 개통하는 수도권과 강원도를 잇는 최단거리 고속도로로서 기존 영동고속도로보다 통행거리 15㎞ 단축과 함께 통행시간 23분 감소 효과가 예상된다.
서울 상일 나들목을 출발해 원주까지 거리가 기존 101㎞에서 약 86㎞로 줄어들어 약 54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통행료는 최장구간(광주~원주) 4200원(승용차 1종 기준)이다.
또 인천공항에서 평창까지 약 2시간 43분 만에 주파 가능한 252㎞의 최단거리 도로가 마련됨으로써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필수적인 교통수송 분야에서 큰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된다.
1일 예상 교통량은 약 5만8390~6만8810대로 연간 약 1500억 원의 물류비 절감과 260억 원의 환경 개선 효과로 이어져 30년간 약 5조 원의 직간접 효과가 예상된다.
3개의 분기점(경기광주ㆍ신평ㆍ원주)과 7개의 나들목을 통해 중부내륙권을 거치는 중부고속도로와 중부내륙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와 연결된다.
또한 국도 3호선(성남~장호원자동차 전용도로)를 비롯해 국도 37호선, 국지도 70ㆍ88ㆍ98호선, 지방도 349호선, 군도 7호선과도 맞닿아 있다. 이를 통해 상습적인 교통정체에 시달리는 기존 영동고속도로의 호법, 여주, 만종 전후 구간 교통량을 분산하고 수도권 남동부와 강원도 혁신도시, 기업도시의 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2영동고속도로 박철 대표는 “4200원의 합리적인 요금을 책정해 국민의 부담을 낮췄다”고 밝혔다.
11일 개통에 앞서 10일에는 광주~원주 제2영동고속도로 원주 방면 양평휴게소에서 최정호 국토교통부 2차관을 비롯해 이희범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양복완 경기도부지사, 지역주민, 시공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 세리머니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