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 3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도크 수를 현재 31개에서 2018년까지 24개로 23% 줄일 계획이다. 직영인력은 6만2000명에서 4만2000명으로 32% 감축할 방침이다. 여기에 2020년까지 11조2000억 원 규모의 선박 250척 발주를 추진한다.
정부는 31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수주 절벽으로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는 조선 3사의 건조능력을 축소해 글로벌 수요 감소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방안에 따르면 현대중(계열 3사)은 유휴설비 조정을 통해 3개 도크의 가동을 중단하고, 조선‧해양설비 통합으로 기자재사업 매각에 나선다. 희망퇴직 및 외주화도 추진한다.
삼성중은 부유식도크 1개, 3000톤 규모 해상크레인 1개의 가동을 중단한다. 호텔, 선주숙소 등 비(非)생산자산 매각과 함께 희망퇴직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우조선은 건조능력 30% 축소를 단행한다. 플로팅 도크 2개를 매각하고 선박 야드 외 모든 부동산을 매각키로 했다. 해양플랜트 사업의 점진적 축소와 함께 직영인력은 2018년까지 5500여 명(41%) 감축할 계획이다.
유동성 확보를 위해 조선 3사는 비핵심사업 매각과 유상증자 등을 추진한다. 현대중은 1조5000억 원 규모의 핵심자산 매각과 5개 자회사 매각에 들어간다. 비조선해양 부문인 태양광과 풍력 사업은 분사와 상장 전 투자유치(Pre-IPO) 등을 추진한다.
삼성중은 5000억 원 규모의 비생산자산 매각과 함께 1조10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한다. 대우조선은 2조1000억 원 규모의 14개 자회사와 자산(서울본사, 마곡부지 등)을 처분키로 했다. 또 급여반납(10%), 무급휴직, 성과연봉제, 직무급제 등을 통해 2018년까지 인건비 45%를 줄인다는 방침이다.
기업은 각 사별 자구계획과 컨틴전시 플랜을 조기에 완료하고, 정부와 채권단은 이행 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해 이행 실효성을 확보키로 했다. 정부는 향후 조선사별 체질개선, 경영정상화 정도 및 시장여건 등을 종합 고려해 산업은행의 대우조선 민영화, 인수ㆍ합병(M&A) 등 산업재편을 추진할 방침이다.
채권단 관리하에 있는 대우조선의 상선 등 경쟁력 있는 부문을 효율화하고, 중장기적으로 ‘주인 찾기’를 통해 전문성 있는 대주주 등의 책임경영을 유도한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2020년까지 11조2000억 원 규모, 선박 250척의 발주를 추진해 수주 절벽에 대응한 수요를 창출할 계획이다.
우선 7조5000억 원을 투입해 군함과 경비정, 관공선 등 공공선박 63척을 조기 발주한다. 또 3조7000억 원의 선박펀드를 활용해 컨테이너선과 벌커, 탱커, 여객선 등 75척의 발주를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중소형 선박 금융지원을 통해 115척 규모의 신조(新造) 발주를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는 건조능력 축소 및 유동성 위기 해소를 위한 고강도 자구계획을 이행하는 한편,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 및 민영화 등을 통한 산업재편을 뒷받침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