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은 31일 조선·해운업 경쟁력 강화방안 등 합동브리핑에서 "업황 부진, 공급과잉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ㆍ해운ㆍ철강ㆍ유화 등 4개 업종에 대해서는 산업 현황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토대로 사업재편 등 근본적인 경쟁력 강화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정부는 작년 12월 조선ㆍ해운ㆍ철강ㆍ유화ㆍ건설 등 국민경제 영향이 큰 5대 경기민감업종에 대한 구조조정의 기본방향을 발표했다.
지난 9월말 철강ㆍ유화업종에 대한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한 데 이어 이날 조선·해운업에 대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주요 경기민감업종 구조조정의 방향 설정에 대한 1단계 작업은 큰 틀에서 일단락됐다.
최 차관은 "향후 건설업 등 여타 업종에 대해서도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선제적인 구조조정 필요성 등을 지속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정부는 조선ㆍ 해운업에 대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통해 우선 조선업은 단기적인 수주절벽에 대응하기 위해 공공선박 조기발주, 선박펀드 활용 등을 통해 2020년까지 250척이상(11조원 규모)의 발주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 조선업 침체와 구조조정으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조선업 밀집지역이 경제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2017년까지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1조7000억원을 투입해 금융애로를 해소하고 향후 5년간 1조원 규모의 공공발주사업 참여를 통해 일감을 제공할 계획이다.
글로벌 해운산업 동향에 맞춰 선사들이 경쟁력 있는 선박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선박신조 프로그램 등 총 6조5000억원의 금융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