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단종에도 불구하고 3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에서 1위를 지킨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 3분기 7530만 대를 출하해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의 3분기 시장 점유율이 20.1%로 작년 3분기의 23.7%보다 소폭 하락했다. 같은 기간 스마트폰 출하 대수도 8380만 대에서 7530만 대로 감소했다.
SA는 “삼성전자가 최근 2년 간 가장 느린 성장률을 기록했다”며 “갤럭시노트7 리콜 사태가 브랜드 이미지를 훼손했고, 프리미엄폰 라인업에 큰 공백을 만들어냈다”고 분석했다.
2위인 애플 역시 시장 점유율이 13.6%에서 12.1%로 미끄러졌고, 출하 대수도 4800만대에서 4500만대로 줄었다.
삼성전자와 애플의 빈자리는 중국 제조사들이 차지했다. 화웨이의 3분기 시장 점유율은 9.0%로 작년 3분기의 7.5%보다 상승해 2위 애플을 바짝 추격했다. 같은 기간 출하 대수는 2670만 대에서 3360만 대로 증가했다.
오포(oppo)와 비보(vivo)의 약진도 두드러졌다. 프리미엄폰 시장을 공략해온 비보보다 중저가폰 중심의 오포 성장률이 더 가팔랐던 점이 눈에 띈다.
오포는 시장 점유율이 2.5%에서 5.8%로, 출하 대수가 900만 대에서 2160만 대로 뛰었다. 비보의 시장 점유율은 2.8%에서 4.9%로, 출하 대수는 980만 대에서 1830만 대로 늘었다.
SA는 “화웨이가 오포, 비보 등과의 치열한 경쟁에 노출돼 있다”며 “오포는 인도를 비롯한 아시아 신흥 시장에 진출하고 있고, 비보는 중국에서 삼성, 애플, 화웨이 고객을 잠식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