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구조조정에 대한 정부 발표를 앞둔 가운데 조선업계에 인력 구조조정 칼바람이 다시 한번 휘몰아칠 전망이다.
올해 초 채권단과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을 맺은 한진중공업은 자구계획안 실행에 따라 연내 희망퇴직을 실시하기로 결정했으며, 대우조선해양 역시 일감 잔량 추이를 봐가면서 인력 감축 계획을 확정해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23일 “한진중공업 구조조정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연내 희망퇴직을 실시하기로 했다”며 “올해 구조조정 인력 감축 계획 목표를 이미 달성했기 때문에 규모는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5월 채권단과 자율협약을 맺은 한진중공업은 2조 원 규모의 자구안을 실행하면서 상선 부문을 정리하고 특수선 위주의 사업 재편을 진행하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영도조선소의 상선 부문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유휴 인력이 발생해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진중공업을 시작으로 한 하반기 조선사 인력 감축은 내년 초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외국계 컨설팅회사 맥킨지가 내놓은 조선업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정부가 이달 말 조선업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 조선업 인력 구조조정은 당분간 불가피한 흐름이다.
현재 채권단은 오는 2018년까지 대형 조선3사 인력을 지난해 대비 30% 이상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진행 중에 있다.
특히 대우조선의 경우 최근 불거지는 유동성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인력 구조조정을 예정보다 앞당기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대우조선은 직영인력 감축 및 외주화를 통해 2018년까지 5590억 원을 줄이기로 했다.
채권단 관계자는 “지금까지 정규직 1만3000명과 외주 3만 명 등 총 4만3000명 규모의 인력 구조조조정이 진행됐다”며 “장기적으로 8000∼9000명을 추가로 줄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해 상반기 삼성중공업은 희망퇴직을 통해 1400명을 내보내고, 현대중공업은 3차례 희망퇴직을 받으며 대규모 인력감축을 진행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