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의 운명이 25일 제출할 것으로 알려진 추가 자구안에 따라 달라질 전망이다. 채권단은 자구안 내용을 검토한 뒤 늦어도 8월 31일까지 한진해운 문제를 결론짓기로 했다.
한진해운이 이날 제출할 자구안의 규모는 최대 6000억 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는 채권단이 요구한 하한선인 7000억 원 이상에 미달하는 수치다.
채권단 기조는 부정적이다.
한진해운이 자금 조달 계획을 마련해도 향후 유동성에 대한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영업적자에 따른 부족 자금, 돌발 손실, 유동성 위기 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분위기다.
한 채권단 관계자는 “조양호 회장의 사재출연이 상황을 뒤집을 만한 요소는 아닌 것 같다”며 “부족자금 ‘대부분’을 마련하겠다는 내용이 없으면 (한진해운 회생이)어렵다는 게 중론”이라고 말했다.
회계실사에 따르면 한진해운 부족자금은 선박금융 유예 협상에 70% 성공할 경우 1조 원, 실패하면 1조2000억 원에 달한다. 금융권에서는 채권단이 생각하는 ‘대부분의 자금’ 규모를 최소 9000억~1조 원으로 보고 있다.
다른 채권단 관계자는 “6000억~7000억 원 수준으로 자구안을 마련했다면 논의할 여지가 없다”며 “자구안과 회계실사 결과가 나오면 단독으로 반대매수청구할 경우의 리스크도 검토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채권단이 강경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현대상선과의 형평성 문제에서다. 앞서 임종룡 금융위원장과 이동걸 산은 회장 모두 ‘추가 지원은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채권단 모두 정부의 원칙에 공감하고 있다.
또 다른 채권단 관계자는 “현대상선은 채권단 지원 없이 구조조정을 지원했기 때문에 한진해운만 예외로 둘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한진그룹의 구체적인 자구 방안과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증자 액수를 늘려 5500억~6000억 원을 확보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월 한진해운은 터미널ㆍ사옥 매각 등을 통해 부족자금 4112억 원을 조달하겠다는 방안을 제출한 바 있다. 이후 일본 도쿄 사옥, 아시아 항로 운영권, 베트남 터미널 지분 매각 등을 통해 2677억 원을 확보했다.
한진해운은 부족자금을 줄이기 위해 용선료 인하 협상과 해외 선박금융 상환 유예 협상을 진행 중이다. 현재까지는 용선료 조정에서만 진전을 보이고 있을 뿐 선박금융 상환 유예 협상은 지지부진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HSH노르드방크, 코메르츠방크 등의 금융기관이 정부의 지원을 전제로 만기 연장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진해운 채권단은 한진해운의 지원 보장 요구에 불가하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