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음악 스트리밍(실시간 듣기) 서비스인 애플뮤직이 마침내 국내 상륙했다. 그동안 애플뮤직은 한국 출시에 대한 소문만이 나돌았지 공식화하지 않았다. 하지만 애플뮤직이 한국진출을 공식화하면서 국내 음원업계에도 지각변동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5일 애플과 음원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이날부터 애플뮤직을 국내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컴퓨터, 아이팟터치 같은 iOS 운영체제(OS) 기기 뿐만 아니라 구글 안드로이드폰도 가입 후 서비스 사용이 가능하다. 앞서 애플은 애플뮤직의 정식 버전을 안드로이드 앱 마켓인 구글 플레이에 공개한 바 있다.
국내 애플뮤직의 가격은 개인 7.99 달러, 가족(6인) 11.99 달러로 책정했다. 다만, 애플뮤직 첫 가입 3개월 동안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애플뮤직은 지난해 7월 출시된 서비스로,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서비스 출시 6개월만에 1000만 명을 넘어섰고 현재 유료 가입자만 1500만 명에 이르고 있다. 이는 서비스 초기 3개월 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가 주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애플뮤직은 현재 110여개국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음악저작권 관리 형태가 복잡한 한국에서는 서비스 일정이 계속 미뤄졌다. 하지만 애플뮤직이 지난 6월 국내 음악저작권 신탁단체 중 음실련과 처음으로 계약을 맺으면서 국내 진출을 기정사실화했다.
음원업계에서는 애플뮤직의 국내 진출로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애플뮤직이 한국시장 공략에서도 3개월 간 무료 서비스를 통해 점유율 확대에 집중한다는 전략을 세웠기 때문이다.
다만, 서비스 초기에는 K팝 콘텐츠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출시될 가능성 커 단기 파장은 크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그렇지만 애플뮤직이 이후 콘텐츠를 강화할 경우 국내 음원업계의 지각변동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