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옥죄는 EU…OS 이어 이번엔 광고 수입에 제동

입력 2016-07-15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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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연합(EU)이 미국 구글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

EU 집행위원회(EC)가 구글에 세 번째 경고장을 보냈다고 14일(현지시간)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이번에 새로 표적이 된 건 구글의 인터넷 광고 사업이다. EC는 구글이 온라인 검색시장에서 주도적 지위를 남용해 자사의 비교 구매와 광고 사업에 혜택을 부여했다며 반독점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마그레테 베스타거 경쟁담당 집행위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EC는 반독점 위반 혐의로 구글과 지주회사인 알파벳에 이의 고지서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쇼핑검색과 모바일용 운영체제 ‘안드로이드’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구글은 10주 이내에 이에 대해 반박하거나 개선책을 제시해 EU 당국과 화해를 모색해야 한다.

베스타거 위원은 “구글은 우리 생활을 획기적으로 바꾼 많은 혁신적인 제품을 고안해 냈다”면서 “그러나 그것이 구글에 다른 업체와 경쟁하고 혁신하는 것을 부정하는 권리를 준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EC의 예비조사에서 구글이 일반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자사의 비교 구매 서비스에 과도하게 혜택을 부여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비교구매 서비스란 인터넷을 이용한 쇼핑에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품에 대해 가격과 품질, 배달 등의 조건을 비교한 후 물건을 구매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또 이와 별도로 EC는 구글이 자사가 운영하는 광고프로그램인 ‘애드센스’를 이용해 소매업이나 신문 등 제3의 웹사이트에 광고를 배치하는 능력을 제한함으로써 경쟁자들을 방해하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구글은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 키워드에 연동한 광고를 표시하는 ‘검색 연동형’ 인터넷 광고를 자사 사이트뿐만 아니라 중개업자를 통해 타사 사이트에도 전송하고 있다. EC에 따르면 유럽에서의 검색 연동형 광고 점유율은 약 80%에 달한다.

EC는 중개업자와 구글의 광고 전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이트에 대해 △경쟁 서비스가 전달하는 광고 금지 △구글이 제공하는 광고를 가장 눈에 잘 띄는 장소에 일정 수 이상 게시할 것을 의무화 △경쟁 서비스의 광고를 게재할 경우 사전에 구글의 양해를 구할 것을 의무화한 것 등이 ‘독점적 지위의 남용’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지난해 구글의 광고 수입은 673억 달러로 매출 전체의 90%를 차지했다. 다만 EC가 이번에 지적한 인터넷 광고 사업의 문제 행위 중 일부는 이미 개선돼 안드로이드 문제에 비해 영향은 작다는 견해도 있다.

하지만 구글은 장래를 낙관할 상황은 아니다. 베스타거 위원은 14일 기자 회견에서 여행 및 지역 정보 검색, 뉴스나 사진 취급에 대해서도 반독점 위반 행위가 있는지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며 전선을 더욱 넓힐 가능성을 시사했기 때문이다.

인터넷 광고 사업은 구글 매출의 90%를 차지하는 핵심 사업으로, 반독점 위반이 인정될 경우 구글에 치명타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특히 EU 내에서 우호적이었던 영국의 탈퇴로 EC가 한층 더 강하게 구글의 숨통을 조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AFP통신에 따르면 미국의 잭 류 재무장관은 13일 브뤼셀 EU 본부를 찾아 베스타거 위원과 회담했다. 구글의 반독점 혐의를 둘러싼 문제에 대해서도 협의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미국 IT 기업에 비교적 호의적이었던 영국의 EU 탈퇴로 ‘IT 보호주의’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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