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달달함에 취했던 소비자들이 올 들어서는 매운맛에 푹 빠졌다. 최근 들어 각종 치킨 브랜드들이 매운맛 치킨을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는 가운데, 교촌치킨의 ‘레드시리즈’가 소비자들의 매운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교촌치킨의 레드시리즈는 한 마리 메뉴인 ‘레드오리지날’을 비롯해 부분육 메뉴인 ‘레드콤보(날개+다리)’, ‘레드윙(날개)’, ‘레드스틱(다리)’ 등 4가지가 있다. 레드시리즈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국내산 청양 홍고추를 착즙한 후 농축해 매운맛을 낸 것이다. 일반적으로 매운맛을 내는 음식의 경우 인공 캡사이신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교촌치킨 레드시리즈의 매운맛은 이와 차별화돼 자연의 매운맛을 낸다.
레드시리즈를 맛보기 위해서는 약간의 인내심이 필요하다. 조리시간이 비교적 긴 편이기 때문이다. 닭을 튀기고 소스를 바르는 시간만 17분이 걸린다. 먼저 1차 튀김 과정을 거쳐 원육 자체가 지닌 수분과 기름기를 빼 느끼함을 덜어낸다. 2차로 튀겨낼 때는 쓸데없는 튀김 부스러기를 제거한다. 이후 치킨 조각마다 청양 홍고추 소스를 붓으로 일일이 바른다. 튀김옷이 얇기 때문에 소스가 더욱 잘 스며들고, 염지 공정을 거치지 않은 닭고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스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 기름기 때문에 눅눅해지고 맛이 변질되는 다른 치킨과 달리 레드시리즈는 식어도 맛있다. 이런 이유로 ‘치밥(치킨+밥)’ 레시피에 제격인 제품이기도 하다.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레드시리즈는 2004년 선보인 이래 깔끔하게 매운 맛과 기름기가 적은 치킨으로 마니아층을 형성하며 교촌의 대표 메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올 들어 매운맛이 다시 유행하면서 판매가 지난해 동기보다 증가하는 추세인데 치밥 열풍 등 최근 외식 트렌드 영향으로 더욱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