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F는 올 2분기 총매출 1조8049억원, 서비스매출 1조3772억원, 영업이익 913억원, 법인세차감전 순이익 631억원, 당기순이익 511억원을 기록하였다고 25일 밝혔다.
서비스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4.8% 증가한 1조3772억원을 기록했는데 세부적으로는 음성매출이 가입자 증가와 통화량 증대, 그리고 WCDMA 시장 확대에 따른 영상전화 및 글로벌 로밍 매출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3.5% 증가한 7667억원을 기록했으며, 데이터매출은 전년대비 5.4% 증가한 1852억원, 재판매 매출은 1177억원, 접속료 수익은 2452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지난 1분기와 마찬가지로 마케팅 비용이 증가하면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0.2%, 36.5% 하락한 913억원과 511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2분기의 마케팅비용은 지난 3월 출시된 ‘SHOW’ 가입자 기반의 조기 확대 전략을 추진하는 가운데에 시장 전반의 가입자 확보 경쟁이 치열해 짐에 따라 가입자 확보비와 광고선전비가 증가하여 전년 동기대비 35.4%, 직전분기 대비 11.6% 증가한 4118억원이 집행됐다.
KTF 재무관리부문장 조화준 전무는 “CDMA 중심의 국내 이동통신시장에 WCDMA 시장을 새롭게 개척하는 과정에서 2분기에도 마케팅비용 증가가 불가피했다”라며 “그러나 ‘SHOW’ 브랜드가 WCDMA 시장에서 점유율 70%를 넘어서며 3G 시장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자리잡는데 성공했고, 3G 고객의 ARPU가 기존 2G 가입자 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이며, 하반기에는 더욱 다양한 WCDMA 단말기들을 추가로 출시할 계획이기 때문에 가입자 유치를 위한 마케팅 활동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될 것”이라 말했다.
한편, 2분기 설비투자는 WCDMA 커버리지 확장과 통화품질 제고를 위한 네트워크 투자 등으로 총 3159억원이 집행됨에 따라 상반기 누적 설비투자액이 6498억원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