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신한은행, 하나은행, 국민연금, 새마을금고, 행정공제회 등 21곳인 KCIㆍ딜라이브 대주단은 29일을 1차 데드라인으로 정하고 인수금융 만기 연장 여부를 논의하고 있다.
이번 논의를 주관하는 신한은행에 따르면 21개 기관 중 최종 결정을 내린 곳은 아직 없다. 대주단 관계자는 "기관별로 의사 결정 과정과 속도가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KCI 인수금융 만기 연장과 관련한 대주단의 최종 결정이 5월로 넘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KCI에 신규자금을 투입할 경우 대주단 간 분담 비율을 정하는 것도 넘어야 할 산이다.
대주단은 KCI 부채 1조5670억원 중 일부의 출자전환을 통해 신규자금을 투입, 기존 인수금융의 이자율을 낮추는 것을 논의하고 있다. 한 기관 관계자는 “KCI의 총 익스포저(인수금융 규모)가 늘어나는 방향은 아니다"며 "2012년 차환했을 때보다 KCI가 지불해야 할 이자비용이 낮아지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처럼 업계에서는 KCI의 인수금융 만기가 3년 연장될 것이란데 무게를 싣고 있다. 딜라이브가 조달한 금액(6330억원)까지 포함, 2조2000억원이란 막대한 자금을 부도내는 것은 대주단으로서도 적지 않은 부담이다. 딜라이브의 GP(General Partner)인 MBK파트너스의 윤종하 부회장도 이 회사의 매각을 “3년에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자신하며 대주단을 적극 설득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이자율을 낮추면 KCI와 딜라이브 자체 현금 흐름으로 이자 비용을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KCI는 2007년 MBK파트너스와 맥쿼리코리아오퍼튜니티즈(MKOF)가 씨앤앰을 인수하기 위해 세운 특수목적법인(SPC)이다. KCI가 빌린 자금은 지난 2012년 한 번 차환했다. 오는 7월 30일 만기가 도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