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재고, 원자재 등의 회수를 위해 최소한 1~2주일의 시간적 여유와 기업 규모별 맞춤형 차량ㆍ인적 방북 허용을 정부에게 요청키로 했다. 오는 13일까지로 예정돼 있는 철수 기한을 현실적으로 늘리고, 실질적으로 입주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1차적인 지원을 진행해달라는 호소다.
개성공단입주기업협회는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긴급 이사회를 갖고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 가동중단 방침에 따른 후속 조치를 논의한다.
개성공단에서 전체 물량의 80%를 생산하고 있는 A 입주기업 대표는 이날 이사회를 앞두고 기자들과 만나 "입주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선 먼저 해야 할 일이 있고 추후에 할 일이 있다"면서 "우선적으로 정부가 기업별 맞춤형 지원 시스템을 추진해야 우리 기업들을 실질적으로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B입주기업 대표도 "현재 개성에 올해 판매분, 원자재, 장비 등을 두고 와 회수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화물차와 인력 등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현재 정부에선 1사(社) 1대 수준으로 차량 방북을 허용하고 있는데, 기업 규모에 따라 차량 필요분이 다른 만큼 이를 기업별로 맞춰서 허용해줘야 한다"고 소리 높였다.
방북 인력 수준도 문제다. 개성공단입주기업협회에 따르면 현재 정부는 북한 체류 인력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효과적인 철수를 위해서는 유동적으로 인력을 조정해줘야한다는 게 입주기업들의 입장이다.
A입주기업 대표는 "달랑 화물차 기사만 보내가지고서는 제대로 된 회수가 되지 못할 것"이라며 "현장에 북한 인력들도 출근을 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우리 기업측 관계자들도 딸려 보내야 한다"고 했다.
무엇보다 급한 건 시간이다. 입주기업들은 사전에 정부가 1~2주 정도의 여유 시간만 줬다면 이렇게까지 발등에 불이 떨어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A기업 대표는 "정부가 얘기한 토요일까지의 시간이라면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없다"며 "1~2주 정도의 시간적 여유와 차량도 2~3대 수준으로 협상해서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주장했다.
입주기업들은 우선적으로 이 같은 1단계 요청만이라도 정부가 허용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허용만 해준다면 자체적으로 인력, 화물차 동원 등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개성공단입주기업협회는 이날 긴급 이사회를 마친 후 통일부에 관련 내용과 요청을 전달할 계획이다.
C입주기업 대표는 "통일부에서 파견한 남측 관리위원회에서도 어제 전면 가동중단 내용을 몰랐는데, 우리 기업들은 어떠했겠는가"라며 "2013년과 달리, 이번 조치는 우리 정부에서 단행한 것인만큼, 입주기업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정부도 긍정적으로 도와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