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사태 6년만에 마침표…노사 해고자 복직 합의

입력 2015-12-30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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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자동차는 30일 평택공장에서 이사회를 개최하고 지난 11일 잠정합의 된 ‘쌍용자동차 경영정상화를 위한 합의서’를 의결함으로써 노∙노∙사 3자간 합의안이 최종 타결되었다고 밝혔다.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본관에서 진행된 조인식에서 최종식 쌍용자동차 대표이사(가운데), 홍봉석 쌍용자동차 노조위원장(오른쪽),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왼쪽) 3자 대표가 손을 맞잡고 있다. (사진 제공 = 쌍용차)
▲쌍용자동차는 30일 평택공장에서 이사회를 개최하고 지난 11일 잠정합의 된 ‘쌍용자동차 경영정상화를 위한 합의서’를 의결함으로써 노∙노∙사 3자간 합의안이 최종 타결되었다고 밝혔다.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본관에서 진행된 조인식에서 최종식 쌍용자동차 대표이사(가운데), 홍봉석 쌍용자동차 노조위원장(오른쪽),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왼쪽) 3자 대표가 손을 맞잡고 있다. (사진 제공 = 쌍용차)

쌍용차사태 6년만에 해고자 단계적 복직으로 마침표를 찍게됐다.

쌍용자동차는 30일 평택공장에서 이사회를 개최하고 지난 11일 잠정합의 된 ‘쌍용자동차 경영정상화를 위한 합의서’를 의결함으로써 노∙노∙사 3자간 합의안이 최종 타결되었다고 밝혔다.

쌍용차 사측과 노동조합, 전국금속노동조합 쌍용자동차지부로 구성된 노∙노∙사 3자 협의체는 지난 1월부터 △해고자 복직 △쌍용자동차 정상화 방안 △손배 가압류 △유가족 지원 대책 등 4대 의제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실무협의 합의사항 승인을 위한 노∙노∙사 3자 대표협의도 총 10차례에 걸쳐 진행 되면서 지난 12월 11일 협의에서 해고자 단계적 복직을 포함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합의 주요내용은 쌍용차에서 기술직 신규 인력 채용 수요가 있을 때는 지난 2009년 구조조정 과정에서 발생했던 희망퇴직자, 분사자, 해고자 중 입사지원자를 단계적으로 채용키로 한 것이다. 특히 복직점검위원회를 통해 이행상황을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

손배 가압류 문제도 복직 채용대상자가 회사를 상대로 진행 중인 법적 소송을 취하하면 회사도 손해배상청구소송 및 가압류를 즉시 취하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구조조정 대상자 중 사망자의 유족 지원을 위해서도 희망기금을 조성키로 함에 따라 구조조정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가족을 포함한 복직 대기자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로 했다.

이번 합의로 지난 2009년 8.6 노사합의 사항을 6년 만에 이행을 마무리하고 경영정상화에 주력하는 한편 2009년 구조조정과 관련하여 상호 비방, 대결, 갈등을 종결하고 관련된 모든 집회와 농성 또한 중단 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최종식 쌍용차 대표이사는 “노·노·사 3자간 자율적 대화를 통해 그간 회사의 성장에 걸림돌이 되었던 정리해고 문제를 6년 만에 마무리하고 경영정상화에 주력할 수 있게 된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다”며 “이제 회사 경영정상화에 노·노·사 3자가 동참하기로 한 만큼 쌍용자동차가 새롭게 도약해 나가는데 큰 힘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홍봉석 쌍용차 노동조합위원장은 “3자간 협의과정에서 상호 의견 대립으로 협의가 중단된 적도 있었지만 진정성 있는 소통을 바탕으로 대승적 차원에서 합의안을 도출하게 되었다. 이제 서로의 아픔을 치유하는데 집중할 때이며, 이 합의가 충실히 이행되도록 노동조합에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 며 “이제부터가 시작이라는 하나된 마음으로 쌍용자동차가 한 단계 도약하는 데 온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차 지부장은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문제는 한국 사회의 시대의 아픔이었다. 이 아픔을 딛고 6년만에 극적으로 노·노·사 대화와 교섭으로 해고자 복직에 합의한 만큼 이제 쌍용자동차도 해고자 전원이 복직 될 수 있도록 조속히 복직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며 “앞으로 지난 해고의 고통과 아픔, 상처가 빠르게 치유되고 하루 빨리 해고자 전원이 복직 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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