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3일 경남 창원 소재 양덕점을 개점, 제3세대 대형마트를 표방하고 나선다.
이번에 문을 여는 양덕점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생활을 제안하는 신개념 매장이다. 과거 2000년대 초반 마트는 전 분류의 상품을 되도록 많이 구비해 최저 가격에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에 소비자들은 화려한 상품 구색과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는 ‘1세대’ 대형마트 사업에 열광했다.
2000년대 후반으로 접어들며 대형마트 사업의 경쟁이 심화됐고, 각 업체들은 PB상품, 단독 상품 등을 활발하게 출시하며 차별화 상품의 경쟁력을 강화해 소비자들에게 상품 선택의 가치를 제공했다.
그러나 지난 2012년부터 진행된 대형마트의 영업규제 및 소비 심리 위축과 함께 유통 채널의 다변화로 가격, 상품 경쟁력 등 기존 대형마트의 장점들은 더 이상 대형마트가 독보적으로 지니고 있는 장점이라고 부를 수 없게 됐을 뿐만 아니라 매출 성장세도 둔화됐다.
2012년까지 대형마트의 경우 매출액과 점포 수는 동시에 상승 곡선을 그렸으나 2012년부터 전체 매출액은 거의 변화가 없는 가운데 점포 수만 증가해 점포당 평균 매출이 하락했다.
반면 같은 기간 온라인 쇼핑(TV 홈쇼핑, 카탈로그 쇼핑 제외) 시장의 규모는 2010년 27조원대에서 지난해 45조 이상으로 대형마트를 제쳤다.
이처럼 업계 전반의 위기 속에 롯데마트는 대형마트가 ‘공급자 중심의 단순 진열된 상품을 구매하는 쇼핑 공간’이라는 기존의 패러다임을 벗고 소비자 트렌드 변화를 민감하게 관찰해 역으로 새로운 생활을 제안해 선택할 수 있게 하는 큐레이션 개념을 도입한 ‘3세대’ 대형마트를 선보일 계획이다.
롯데마트 양덕점에는 ‘잇스트리트’와 ‘해빗’외에 삶의 질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고려한 홈퍼니싱(Home Furnishing) 전문 매장인 ‘룸바이홈(ROOM BY HOME)’, 힐링을 테마로 한 카페형 원예서적 매장인 ‘페이지 그린(page green)’, DIY 셀프 차량점검족 증가를 고려한 카퍼니싱(Car Furnishing) 전문 매장인 ‘모터 맥스(MOTOR MAX)’ 등 7개 특화 매장이 구현된다.
또한 상품의 진열 집기 높이도 기존보다 최대 60cm 가량 높였다. 벽면 집기는 240cm에서 300cm로, 아일랜드 집기는 180cm에서 210cm로 높이고 상품 진열 면적도 평균 30% 이상씩 늘려 소비자들의 상품 검색 과정을 간소화했다.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는 “대형마트 부활의 돌파구는 ‘상품을 파는 것’이 아닌, ‘고객이 기대하는 새로운 생활’을 직접 오감 체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며 “온라인 상에서 구현할 수 없는 공간 창조에서 그 해답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