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정부가 폭스바겐 사태 이후 현대자동차를 포함한 16개사의 디젤차 배출가스를 조사하고 있다고 11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FT는 이날 독일 연방자동차청(KBA)이 현대차, 다임러, BMW, 폭스바겐, 포드 등 조사 중인 16개 업체의 명단을 처음으로 공개했다고 전했다.
KBA는 “이번 조사는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파문으로 시행하게 됐으며 50여 종의 디젤 차량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에서는 iX35와 유럽 전략차종인 소형 해치백 i20 등 2개의 차종이 조사 대상에 포함됐다. BMW는 3시리즈와 5시리즈, 미니(MINI)등 2종이, 다임러는 메르세데스벤츠의 C클래스와 V클래스 등 5종이 조사 대상으로 뽑혔다.
폭스바겐 조작 사태로 최대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했던 도요타, 혼다, 마즈다, 미쓰비시, 닛산 등 일본 자동차업체들도 조사 대상으로 선정됐다. 폭스바겐그룹의 차량으로는 폭스바겐골프, 비틀, 파사트, 투란, 폴로, 투아렉과 아우디 A6, A3, 포르쉐 마카 등이 포함됐다.
다임러 측은 “KBA의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며 우리는 숨질 것이 없다”고 전했다. BMW도 “그 어떤 조사도 거부하지 않겠다. 회사는 법적 사항을 준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폭스바겐은 답변을 거부했다.
KBA는 “폭스바겐이 배출가스 조작을 시인한 것에 따라 지난 9월 말부터 실험실과 실제도로 조건에서 이들 차량의 질소산화물 배출가스 조작 여부를 검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조사는 3분의 2가량 진행된 상태이며, 조사 차량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주행과 기후조건에 따라 늘어났다”고 덧붙였다.
KBA는 추가 자료를 분석해 법적 조치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KBA의 이번 조사로 폭스바겐 조작 사태 여파가 다른 업체로 번질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엑산 BNP 파리바스의 도미니크 오브리엥 애널리스트는 “모든 자동차업체가 디젤차량에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하지만 나는 이를 ‘조세회피’와 ‘조세포탈’의 차이라고 비유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일종의 꼼수로 배출가스를 줄이는 행위가 떳떳해 보이지는 않으나 꼭 불법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