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해운업 구조조정 방안 본격 논의

입력 2015-11-09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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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한진해운 현대상선 개별 존치 입장 전달"… 금융위, 개별 기업 합병 논의 부인

정부가 구조조정 차관회의에서 해운업의 현황과 전망을 논의했다. 이에 따라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등 주요 해운사의 합병 가능성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9일 정부에 따르면 지난주 금융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는 구조조정 실무회의에서 해운업 현황 및 전망을 안건으로 올렸다.

금융위 관계자는 “해운업, 철강 등 취약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논의했을 뿐 개별 기업의 구조조정에 관한 이야기는 한 적이 없다”며 “구조조정 협의체에서 개별 기업의 구조조정까지 정할지, 아니면 정부가 각 산업의 방향만 잡고 주채권은행이 개별기업의 구체적 행보에 대해 협의할지, 그런 큰 틀도 아직 안 정해졌다”고 말했다.

해운업 구조조정에 대해 논의한 것은 사실이지만 개별 기업의 합병에 대해선 논의한 바 없다는 것이다.

해운업은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물동량 감소와 함께 선박 공급 과잉현상이 이어지며 타격을 입었다. 국내 해운사들 역시 영업이익이 급감했고, 이는 재무 부담 가중으로 이어졌다.

따라서 이번 해운업 구조조정의 최대 관심은 국내 1위인 한진해운과 2위인 현대상선의 행보다. 양사의 누적 적자가 해운 업황 악화에 따라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해양보증보험, 에코십펀드 설립 등 지원책이 나왔지만 업계에서는 지원 시기가 너무 늦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결국 합병이나 매각 등 대대적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얘기다.

금융위는 두 회사의 합병 논의를 공식적으로 부인했다.

그러나 해수부 관계자는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두 회사 모두 존재 가치가 있는 만큼 존치 입장을 금융당국에 전달했다”고 말해 합병 논의가 정부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음을 인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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