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오전 청와대 본관 서쪽 회의용 건물 ‘서별관’에 최경환 경제부총리,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그리고 홍기택 산업은행 회장이 모습을 드러냈다.
이날 경제금융대책회의(서별관회의)에서는 4조원이 넘는 대규모 부실이 드러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채권단의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결정할 예정이었다.
회의 결과 산은의 지원 방안에 대한 의례적인 검토 수준에 머무를 것이라는 시장의 예상은 뒤집혔다. 금융당국은 대우조선 노조 동의가 있는 임금 동결, 파업 자제 등 고강도 자구계획을 전제 조건으로 채권단의 지원을 전면 보류했다.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과 진통 끝에 대우조선 지원방안을 마련한 산은은 당황했다. 이후 상황은 숨 가쁘게 돌아갔다. 산은은 서별관희의 다음날인 23일 정용석 구조조정본부장을 경남 거제의 대우조선 옥포조선소에 급파했다. 조 본부장은 현장에서 현시환 노조 위원장 등과 만나 전제 조건이 선결되지 않는 한 자금 지원은 없다는 분명한 입장을 전했다. 아울러 26일 자정까지 노조의 동의 결정이 없으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포함한 다른 방법을 동원할 수밖에 없다는 최후통첩을 했다.
하지만 대우조선 노조 측은 “어떤 경우에도 임금을 동결하고 파업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동의서를 써 줄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지난 24일 주말과 25일 일요일에도 산은과 대우조선 노조 측의 줄다리기는 계속됐다. 금융당국은 대우조선 노조의 수용 없이 지원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하며 전방위로 압박했다.
산은 측이 노조 동의 여부 ‘데드라인’으로 정한 26일 아침까지도 대우조선 노조는 뜻을 굽히지 않은 채 갈등만 커졌다.
그러나 직원들 급여마저 제대로 지급할 수 없을지 모르는 자금 경색의 심각한 우려 앞에 노조는 결국 무릎을 꿇었다.
대우조선 노조는 지난 26일 대의원총회·집행부회의 거쳐 채권단 요구를 수용하기로 했다. 노조가 결단을 내린 배경에는 채권단의 지원 없이 회생할 수 없다는 공감대가 깔려있다는 후문이다.
대우조선은 당장 이달 말과 다음 달 초 직원들의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 다음 달 말에는 3000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온다.
대우조선 노조의 현시한 위원장은 상임집행부회의(상집회의) 직후 낸 긴급발표문을 통해 “노조 간부 동지 여러분께서 우려하시는 부분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7000여 조합원, 5만여 전체 구성원의 생존권을 위해 뼈를 깎는 심정으로 과감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금융당국과 산은은 최대한 빨리 자금 지원안을 실행할 계획이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대우조선 지원 문제는 최대한 신속히 처리한다는 게 정부 방침”이라고 밝혔다.
산은은 대우조선 노조의 동의안을 전달받는 대로 이르면 27일 이사회를 열어 4조3000억원 안팎의 지원 방안을 확정해 실행할 계획이다. 산은은 대우조선 지원 방향을 유상증자, 출자전환 등을 적절히 활용해 700% 이상 급등한 부채비율을 완화하는 동시에 일정 수준의 유동성을 확보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