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금융권과 조선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 주채권 은행인 산업은행은 노조의 동의서를 전달받는 대로 이르면 27일 아침 이사회를 개최한 뒤 지원을 시작할 예정이다.
대규모 부실에 빠진 대우조선은 채권단으로부터 4조원대 자금을 지원받을 예정이었다. 그러나 금융당국과 채권단이 지난 22일 비공개 경제금융대책회의를 열어 대우조선 지원의 전제 조건으로 노조의 동의를 얻은 고강도 자구계획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자금 투입 계획을 전면 보류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 최대주주인 산은은 23일부터 임금 동결과 무파업 등을 주요 골자로 한 고강도 자구계획에 대해 노조 측의 동의를 요구해왔다. 아울러 노조가 동의안 제출 기한인 26일을 넘길 경우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를 포함한 다른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며 압박해 왔다.
이번 노조의 결정은 채권단의 지원 없이는 회생이 불가능하고, 더 이상 시간을 지체할 경우 정상적인 경영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은 당장 이달 말과 다음 달 초 직원들의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 다음 달 말에는 3000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온다.
대우조선 노조의 현시한 위원장은 상임집행부회의(상집회의) 직후 낸 긴급발표문을 통해 "노조 간부 동지 여러분께서 우려하시는 부분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7000여 조합원, 5만여 전체 구성원의 생존권을 위해 뼈를 깎는 심정으로 과감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고 동의서 제출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금융당국과 산은은 최대한 빨리 자금 지원안을 실행할 계획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우조선 지원 문제는 최대한 신속히 처리한다는 게 정부 방침"이라고 밝혔다.
산은은 대우조선 지원 방향을 자본금을 확충해 700% 이상 급등한 부채비율을 완화하는 동시에 일정 수준의 유동성을 확보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산은이 유상증자를 통해 2조원을 수혈하고, 나머지 절반은 수출입은행 등이 출자전환을 통해 분담하는 시나리오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향후 정상 영업을 지원하기 위한 무역보험공사 등의 선수금환급보증(RG) 한도도 최대 5조원 가까이 늘려주는 방안도 언급되고 있다.
산은 관계자는 “아직 대우조선 노조의 동의서와 자구계획안을 전달 받지 못했다”면서도 “노조가 동의서 제출을 최종 결정한 만큼 동의서를 접수하는대로 지원 관련 절차를 빠르게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