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채권단에 자구계획 동의서를 제출하기로 최종 결정함으로써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의 문턱까지 갔던 대우조선이 한숨 돌리게 됐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은 이르면 27일 이사회를 열어 대우조선에 대한 지원 방안을 논의할 전망이다.
26일 금융권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 노조 측은 이날 열린 회의를 통해 채권단에 자구계획안과 노조동의서를 제출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현시한 대우조선 노조 위원장은 이날 밤 긴급발표문을 통해 “노조는 노사확약서 제출 관련 노조간부 동지들의 의견과 조합원 동지들의 의견, 대·내외적인 조건 등 여러 상황을 검토하고 심사숙고해 상집회의를 통해 채권단에 동의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 노조가 자구계획과 동의서 제출을 최종 결정함에 따라 산업은행은 실사 결과와 4조원대 지원방안 등을 최대한 빨리 발표할 계획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아직 대우조선이 노조 동의서와 자구계획안을 전달 받지 못했다”면서도 “노조가 동의서 제출을 최종결정한 만큼 동의서를 접수하는대로 이사회를 소집하는 등 관련 절차를 빠르게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지난 22일 열린 ‘서별관회의’를 통해 대우조선에 대한 4조원 규모의 금융지원 내용이 포함된 정상화 지원계획을 전면 보류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앞서 대우조선의 자구계획 강화와 이를 이행하겠다는 노조의 동의가 우선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대우조선에 대한 정부의 지원 규모는 4조원 안팎으로 전망되며, 1조~2조원의 유상증자와 2조~3조원의 신규대출 후 출자전환 등 ‘패키지 지원’ 방안이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대우조선은 올 2분기에만 3조원이 넘는 대규모 부실을 기록했고, 최근 진행된 실사를 통해 1조원이 넘는 추가 손실까지 발견됐다.
업계는 대우조선이 올해 영업손실만 5조3000억원에 이르고, 2017년에 실질적인 영업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부족 자금 규모는 오는 11월 1조8000억원, 내년 5월 4조2000억원, 2018년 말 최대 4조6000억원까지 불어날 것으로 관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