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노후설계 상담 쉬워진다…‘노후행복설계센터’ 개소식

입력 2015-10-21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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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소득자나 노인 등 취약계층들이 재무관리 서비스를 받고 체계적으로 노후준비를 할 수 있는 상담소가 마련됐다.

금융위원회와 신용회복위원회 등은 21일 서울 중구 신용회복위에서 '노후행복설계센터' 개소식을 열고 센터 운영 및 기관 간 협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노후행복설계센터는 국민의 체계적인 노후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금융위, 신용회복위, 금융감독원, 주택금융공사, 금융투자협회 등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설립한 기관이다.

신용회복위원회(7개), 금융감독원(1개), 한국주택금융공사(19개), 하나은행(13개), 미래에셋생명(10개) 등에 설치된 총 50곳의 상담소는 일반인들에게 재무설계, 연금 등 노후준비와 관려된 상담을 제공한다.

또 중소기업 근로자, 시장 상인회, 기타 단체회원 등을 대상으로 노후준비의 필요성 및 방법에 대한 집합교육도 실시한다.

기본상담 및 방문예약은 인터넷 홈페이지(www.100-plan.or.kr)나 각 지점 대표전화를 통해 가능하다.

임종룡 위원장은 개소식에 참석해 "우리나라의 경우 낮은 출산율과 수명증가로 급속도로 고령화가 진행 중인 상황임에도 노후준비가 전반적으로 충분치 못한 상황"이라며 "노후행복설계센터가 국민의 안정적인 노후준비를 위한 기반으로 충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 임 위원장은 "제안된 내용을 바탕으로 센터 확충, 찾아가는재무상담 및 교육 강화, 지자체 등과 연계한 밀착홍보 등 센터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검토하겠다"며 "관계부처와 함께 국민의 노후소득 보장을 위한 제도개선 등 실효성 있는 방안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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