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마이클 혼 대표는 이날 하원 에너지상업위원회 산하 감독조사소위의 '폴크스바겐 청문회'에 출석해 "독일의 회사와 동료를 대신해, 그리고 또 개인적으로 이번 사태와 관련해 진심 어린 사죄를 한다"고 전했다.
이어 혼 대표는 “하지만 회사 차원에서는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 설치 문제를 논의하지도 결정하지도 않았다"면서 "나도 회사의 공식 발표 며칠 전에야 이런 사실을 알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제가 아는 한 이번 사태는 회사 차원의 결정이 아니며 몇몇 개인들의 소행"이라면서 "이는 국민(소비자)보다 사익을 우선시하는 아주 잘못된 행위"라고 자성했다.
그러자 크리스 콜린스(공화·뉴욕) 의원은 "단순히 몇몇 불량한 소프트웨어 기술자들이 이런 일을 했다고 해명하는 폴크스바겐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관련자 3명을 직무 정지시켰다고 하는데 (실제 책임자는) 그보다 훨씬 더 높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의원들도 "그런 엄청난 일을 단독으로 결정하는 기술자들은 없다"고 일축했다.
한편 폴크스바겐은 최소 2008년부터 주행 중 배기가스 제어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만드는 소프트웨어를 디젤 자동차 1천100만 대에 설치했으며, 그 중 약 50만 대가 현재 미국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