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BC은행 한국 자금관리부는 기업고객과 고객의 협력 업체를 위한 온라인 결제 시스템인 B2B 익스프레스(B2B Xpress)를 성공적으로 개발한 점을 인정받아 최근 2007 파이낸셜 인사이트 혁신상(The Financial Insights Innovation Award (FIIA) 2007)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B2B 익스프레스는 구매자/판매자 중심의 지급 솔루션으로 기업고객들은 B2B 익스프레스를 도입해 업무 비용 절감, 유연한 자금 운영, 실시간 정보 관리, 리스크 관리 등을 통해 효율적으로 공급망 안에 있는 협력업체들을 관리할 수 있다. HSBC은행은 B2B 익스프레스 개발을 통해 은행 업무 효율성을 높였을 뿐 아니라 기업고객들의 협력 업체 관리 니즈를 충족시켰다는 점을 인정받아 70여개의 금융기관 가운데 지급 솔루션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됐다.
B2B 익스프레스는 대기업들과 그들의 구매업체 및 공급업체를 효율적으로 연결시켜준다. 유니레버 코리아는 HSBC B2B 익스프레스를 사용해 200개가 넘는 공급업체들과의 자금 업무를 자동화 했으며, 협력 업체들과 더 발전된 관계를 지속하고 있다.
유니레버 코리아 CFO 다이엘 존스(Daniel Jones)는 “HSBC B2B 익스프레스를 통해 우리 비지니스, 특히 지급 프로세스에서 주목할 만한 비용 절감 혜택을 얻었다”며 “우리 비지니스를 이해하고 뱅킹 시스템에 지속적인 투자를 한 HSBC은행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B2B 익스프레스는 2006년 출시된 HSBC은행의 한국 기업 맞춤형 자금관리 솔루션인 코리아 익스프레스(Korea Xpress)에 포함된 기능이다. 코리아 익스프레스는 전 세계 기업고객들에게 제공되는 HSBC은행의 자금관리 시스템에 국내 기업환경에 맞는 기능을 강화한 맞춤형 기업자금관리 솔루션이다.
코리아 익스프레스는 중소기업부터 대기업 및 다국적 기업에 이르기까지 한국에서 영업하고 있는 기업고객과, 해외에 진출한 국내기업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HSBC은행은 글로벌 네크워크와 혁신적인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통해, 국내외 기업들에게 “나를 위한 세계적인 은행 (Word’s Local Bank)”이자 신뢰받는 금융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해 나가고 있다.
HSBC은행 벤 아버 기업자금관리 본부장은 “이번 수상은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해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맞춰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HSBC은행의 강력한 의지가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기업자금관리서비스 분야에서 HSBC은행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앞으로도 지속적인 투자와 서비스 강화를 통해 국내 자금관리업계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