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일본과의 인도네시아 고속철도 수주전에서 승리했다고 30일(현지시간)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조코 위도도(일명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일본을 방문한 소피안 잘릴 국가개발계획장관은 전날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과의 회담에서 고속철 건설과 관련해 중국을 선택하겠다는 의향을 밝혔다.
중국이 고속철도 시스템을 해외에 수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이 계약을 따낸 프로젝트는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와 반둥을 잇는 140km 구간이다. 이는 수바라야까지 730km의 고속철도를 건설하겠다는 구상의 첫 프로젝트다.
당초 유리한 위치에 섰던 것은 일본이다. 일본은 지난 2013년 말부터 국제협력기구(JICA)가 타당성 조사에 나섰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조코위 대통령이 정권을 잡고나서 분위기가 반전했다. 조코위 대통령이 정부 예산을 사용할 수 없다며 기업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일본 측을 곤혹에 빠뜨린 것이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일본과의 협상이 진척되지 않자 이달 초 고속철 건설 계획을 백지화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중국이 인도네시아 정부의 재정 부담과 채무 보증이 없는 새 형태의 사업 제안을 하면서 결국 수주를 따냈다.
중국은 고속철 해외 첫 수주를 목표로 올해 3월부터 공세를 강화했다. 조코위 대통령 방중 당시 동행한 리니 소마르노 인도네시아 국영기업부 장관이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와 고속철 건설 협력 양해각서(MOU)를 맺은 것이다. 중국은 이후 단기간에 타당성 조사를 마무리한 이후 채무 보증을 할 수 없다는 인도네시아 정부의 제안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는 해외 첫 고속철 수주를 어떻게든 성사시키려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지도부의 의지가 작용했다고 신문은 풀이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이번 프로젝트에서 실제로 채산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가 불확실하고 납기 등에 무리가 있어 장래가 여전히 불투명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일본도 기술을 앞세워 동남아시아 인프라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기존 전략을 재검토할 수밖에 없게 됐다고 신문은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