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한류상품박람회(Korea Brand & Entertainment Expo 2015, KBEE 2015)가 27일부터 3일간 상하이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 및 광복70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가 주최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며 중국 내 한류와 연계한 수출마케팅을 통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수혜업종인 소비재·콘텐츠·서비스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산업부는 문화 한류와 상품 마케팅을 융합해 ‘경제 한류’를 선도한다는 취지로 2010년부터 6회째 한류상품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 중소기업 107개사가 참가하여 자사의 상품을 전시할 예정이며, 참가기업들은 중국 전역에서 모인 500여개사의 바이어·투자가와 비즈니스 상담을 병행한다.
국내기업은 소비재, 꾸림 정보(콘텐츠), 가맹점(프랜차이즈) 등 중국시장 진출 유망기업*으로 구성되었으며, 중국 수입상(바이어)로는 텐센트(Tencent), 쑤닝(Suning), 제이디닷컴(JD.com) 등 유력 온오프라인 유통기업의 참가가 예정되어 수출성과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올해부터는 ‘한류투자유망기업관’을 신설하여 합작법인, 지분투자, 전략적 제휴 등 다양한 협력 기회도 창출한다. 국내 유망기업은 상하이 뉴엠파이어 엔터테인먼트, 디티(DT)캐피탈 등 중국기업 약 40여개사를 대상으로 투자유치 홍보를 진행한다.
아울러 한류공연, 한국문화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도 선보인다.
개막식에서는 예능 런닝맨으로 현지 인기가 높은 홍보대사 ‘이광수’와 케이(K)팝그룹 ‘인피니트’의 인터뷰, 한류 축하공연 등이 열린다.
또한 박람회 기간 동안 에스엠(SM)사의 ‘서라운드 뷰잉’을 중국 최초로 상영하고, 한류스타+패션·뷰티 브랜드 매칭쇼, 한중 온라인게임경연대회, 제이와이피(JYP) 엔터테인먼트의 특별 오디션 등도 열린다.
산업부 이관섭 제1차관은 “이번 행사는 역대 최대 규모의 ‘한류 문화-비즈니스 연계 박람회’로 다양한 한류상품에 목말라 있던 현지에 한국 상품 소비를 확산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향후에도 중국 소비재시장 선점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